스포츠조선

네이버-세계김치연구소 '한국 종가의 내림 발효음식 백과' 구축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3-12-02 11:03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김상헌)가 정부 산하 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연구소장 박완수)와 '한국 종가의 내림 발효음식 백과'를 공동으로 기획·제작하고, 이를 지식백과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식품연구원 부설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제작 중인 '한국 종가의 내림 발효음식 백과'는 김치, 장아찌, 식초, 장류 등 발효음식의 기원과 종가의 레시피가 접목된 형태의 백과사전이다. 이 백과는 기존의 음식백과와 달리 음식의 역사나 레시피를 담는데 그치지 않고, 음식에 얽힌 종가와 종부의 삶에 대한 이야기와 같은 스토리텔링적 요소도 함께 다뤄질 예정. 한국 출판시장에서 음식을 기반으로 종가와 종부의 이야기를 엮은 콘텐츠는 찾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라져가는 한국 종가의 발효음식 레시피뿐만 아니라 관련된 종가 및 종부 이야기를 보존한다는 측면에서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한국 종가의 내림 발효음식 백과'의 기획·제작과 연구비 및 출판을 지원한다. 그리고 향후 완성된 백과를 지식백과 서비스에 반영할 계획이다. 세계김치연구소는 백과 콘텐츠의 구축을 위해 고문헌을 조사하고, 문헌에 없이 구두로 전해지는 레시피는 직접 정량화해 정리한다. 음식문화 전문매거진 '쿠켄'을 발행하는 ㈜미디어컴퍼니쿠켄은 네이버와 세계김치연구소가 발굴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원고 작성과 이미지 사진 촬영, 그리고 향후 출판 작업까지 맡게 된다.

박완수 세계김치연구소 연구소장은 "면역체계에 기여한다고 밝혀진 한국의 발효음식은 건강 음식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맞물려 학술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이번 공동 프로젝트의 결과를 2014년에 개최될 제2회 김치학 심포지움에서 발표할 구상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