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건강하게 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 외에도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는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필수다. 몸에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아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는 성분과 기능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에 따라 선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메가-3는 혈행개선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도움을 준다. 찬 공기에 혈관이 수축되고 압력이 상승하는 겨울철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다. 하지만 오메가-3는 혈전을 녹여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환자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글루코사민은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연골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줘 겨울철 움직임이 둔해지는 겨울철 부모님 효도 선물로도 인기가 높다. 글루코사민은 게나 새우 등 갑각류의 껍질을 원재료로 사용하므로, 게나 새우 등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감마리놀렌산은 체내 중요 생리활성 물질을 주로 생산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의 원활한 흐름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신체활동이 적어지는 겨울철 추천 할만한 건강기능식품이다. 하지만 고지혈증 환자가 항혈전제를 복용할 경우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상처 발생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임흥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사무국장은 "연말 각종 모임으로 인한 과식, 과음, 운동량 부족으로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며 "식약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는 물론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