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아시안컵 현장 리뷰]'황의조 선제골' 한국, 중국에 1-0 리드(전반전)

박찬준 기자

기사입력 2019-01-16 23:16


한국과 중국의 2019 AFC 아시안컵 C조 조별리그 3차전이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황의조가 페널티킥 선제골을 터뜨리고 기쁨을 나누고 있다. 아부다비(아랍에미리트)=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19.01.16/

[아부다비(아랍에미리트)=박찬준 기자]한국이 전반을 리드 속에 마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6일(이하 한국시각)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리고 있는 중국과 2019년 UAE아시안컵 조별리그 C조 3차전 전반전을 1-0으로 마쳤다. 조1위를 위해 반드시 이겨야 하는 경기에서 한국은 이른시간 터진 황의조(감바오사카)의 득점으로 분위기를 잡았고, 이후에도 여러차례 기회를 만들어냈다.

벤투 감독은 승부수를 띄웠다. 14일 대표팀에 합류한 손흥민을 선발 명단에 전격적으로 포함시켰다. 벤투 감독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손흥민의 출전 여부는 당일 결정하겠다"고 했다. 고심 끝에 손흥민 카드를 꺼냈다. 벤투 감독은 플랜A인 4-2-3-1 포메이션을 내세웠다. 최전방은 황의조가 나섰다. 2선에는 손흥민을 비롯해 황희찬(함부르크) 이청용(보훔)이 자리했다. 손흥민은 섀도 스트라이커로 출전했다. 더블볼란치(두명의 수비형 미드필더)에는 황인범(대전)-정우영(알사드) 콤비가 섰다. 포백은 김진수(전북)-김영권(광저우 헝다)-김민재(전북)-김문환(부산)이 이뤘다. 김문환은 부동의 오른쪽 윙백 이 용(전북)의 경고누적으로 기회를 잡았다. 대표팀 입성 후 첫 선발출전이다. 왼쪽도 홍 철(수원) 대신 김진수로 변화를 줬다. 골키퍼 장갑은 이번 대회 주전으로 낙점을 받은 김승규(빗셀고베)가 꼈다.

마르첼로 리피 감독이 이끄는 중국은 당초 밝힌대로 부상 중인 우레이(상하이 상강)을 뺐고, 가오린, 펑샤오팅(광저우 헝다)을 제외한 1.5군을 출전시켰다. 중앙을 두텁게 한 4-3-3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한국과 중국의 2019 AFC 아시안컵 C조 조별리그 3차전이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손흥민이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아부다비(아랍에미리트)=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19.01.16/
한국의 주도 속 경기가 시작됐다. 3분 김진수의 패스를 황희찬이 침투하며 잡았지만 슈팅까지 이어지지 않았다. 6분 좋은 기회를 잡았다. 김문환이 헤딩한 것이 길게 연결됐다.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던 손흥민이 피했고, 뛰어들던 황의조가 골키퍼와 1대1로 맞서며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골키퍼에 막혔다. 8분에는 손흥민이 왼쪽에서 올린 코너킥을 김민재가 헤더로 연결했지만 빗나갔다.

14분 선제골이 터졌다. 오른쪽에서 오버래핑하던 김문환이 짧게 내준 볼을 잡은 손흥민이 페널티박스 안에서 돌파를 시도했다. 손흥민은 시커(상하이 상강)에게 걸려넘어졌고, 심판은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황의조가 키커로 나섰고, 볼은 방향을 맞춘 골키퍼를 아슬아슬하게 피하며 득점으로 연결됐다.

중국이 반격에 나섰다. 17분 코너킥 상황에서 김승규의 불안한 볼처리로 위기를 맞았다. 18분에는 뒤에서 한번에 넘어온 패스가 진 징다오에게 연결?〈? 김승규와의 1대1 대결에서 다행히 슈팅이 높이 떴다.

다시 한국이 찬스를 만들었다. 21분 황의조의 헤딩패스를 황희찬이 멋진 오른발 발리슛으로 연결했지만 골키퍼의 선방에 걸렸다. 23분에는 황의조가 역습 상황에서 돌파하며 환상적인 오른발 감아차기 슛을 날렸지만, 야속하게도 골대를 맞고 나왔다. 26분에는 손흥민이 날카로운 슈팅을 날렸지만 골키퍼 정면을 향했다.


중국도 그대로 물러서지는 않았다. 28분 유다바오가 날카로운 침투 후 슬라이딩 슈팅을 날렸지만 약했다. 한국은 이후 황의조 손흥민 콤비가 여러차례 호흡을 맞추며 기회를 만들었다. 결국 전반은 1-0 리드 속에 마무리됐다


vanbasten@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유소년 스키육성캠프'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