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SC이슈] '나는 솔로' 남규홍 PD 국정감사 불출석…문체부, 제작사에 과태료 부과(종합)

조민정 기자

기사입력 2024-10-22 14:18


[SC이슈] '나는 솔로' 남규홍 PD 국정감사 불출석…문체부, 제작사에…
사진=스포츠조선DB

[스포츠조선 조민정 기자] ENA-SBS플러스 예능 프로그램 '나는 솔로'를 연출한 남규홍 PD가 국정감사에 불출석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제작사 촌장엔터테인먼트에 과태료를 부과했다.

업계에 따르면 22일 '나는 솔로' 관계자는 "남규홍 PD가 해외 출장 중이라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남 PD는 오는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방송 작가들의 저작권 침해와 관련한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출석 요구를 줄곧 회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8일 국정감사에서 "남규홍 PD가 출석 요구서를 전달하려는 국회 문체위의 연락을 모두 무시하고 있다"며 의사진행 발언에서 그의 불응 태도를 비판했다. 이후 남 PD는 20일 사유서를 제출하며 불출석을 공식화했다.

문체부는 남규홍 PD의 제작사 촌장엔터테인먼트에 대해 예술인 복지법과 예술인의 권리 보호 법률 위반을 이유로 시정 권고와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이들은 프리랜서 작가와 서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것이 예술인 복지법 제4조의 4에 위배된다고 판단해 1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남규홍 PD는 최근 프로그램 표준계약서에 저작권 관련 조항을 수정하고 자신의 딸을 '나는 솔로' 작가 명단에 포함시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한국방송작가협회는 남 PD에게 사과와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며 방송사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조민정 기자 mj.cho@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