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초점]아미 속 태우는 잼버리…방탄소년단 출연설→포카 증정, 팬들만 속상

정빛 기자

기사입력 2023-08-11 13:04


[SC초점]아미 속 태우는 잼버리…방탄소년단 출연설→포카 증정, 팬들만 …
방탄소년단. 스포츠조선DB

[스포츠조선 정빛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K팝 콘서트에 소환됐던 방탄소년단이 결국 무대에는 오르지 않지만, 공연에 8억여 원 상당의 포토카드를 무상 제공했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K팝 콘서트 행사인 'K팝 슈퍼 라이브'가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가 'K팝 슈퍼 라이브' 지원에 나섰다.

하이브는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K팝 콘서트 관람 대원 전원에게 한국 방문의 해를 기념해 방탄소년단 포토카드 세트 4만 3000개(8억여원 상당, 판매가액 기준)를 무상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이브에 따르면, 이날 제공되는 포토카드 세트는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초상이 각각 담긴 7종의 포토카드가 하나의 세트로 구성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음악과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뮤지엄인 하이브 인사이트(HYBE INSIGHT)에서 판매되는 공식 상품 중 하나로 아티스트 관련 머치(Merch)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다.

이날 공연에는 머치 지원 외에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 가운데 뉴진스, 프로미스나인이 출연해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하이브 관계자는 "한국을 찾은 150여개국 4만여명의 대원들이 K-팝 문화를 가까이서 느끼고 경험하실 수 있도록 지원을 결정했다"며 "이번 공연이 한국에 대한 특별하고 소중한 추억을 쌓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은 'K팝 슈퍼 라이브' 출연진 라인업에 변동이 생기면서 언급된 바다. 'K팝 슈퍼 라이브'는 폭염 및 태풍 등 영향으로 날짜와 장소가 계속 변경되면서, 당초 출연하기로 예정된 가수들이 기존 스케줄로 불참하게 돼 라인업에 큰 구멍이 생겼다.

그러면서 방탄소년단이 새 라인업으로 거론된 것이다.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8일 "국방부는 BTS가 국격을 높일 수 있도록 세계잼버리 대회에서 공연할 수 있게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한 바 있다.


때문에 시작부터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의 운영 미숙으로 논란이 나온 가운데, 'K팝 슈퍼 라이브'에 방탄소년단을 내세워 여론 바꾸기를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아미(방탄소년단 공식 팬클럽)의 반발이 나왔다. 특히 일부 멤버들이 군 복무 중인 만큼, 방탄소년단의 무대는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에 성 의원도 9일 '한국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 잊지 못할 이런 자산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요청을 한 건데, 아마 아미(ARMY)들이 그런 오해를 하시는 것 같다"고 해명하는 일이 있었다.


[SC초점]아미 속 태우는 잼버리…방탄소년단 출연설→포카 증정, 팬들만 …
방탄소년단 포토카드 세트. 사진 제공=하이브
결국 방탄소년단은 불참하지만, 8억 상당의 포토카드를 무상 지원하는 것으로 마무리된 모양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방탄소년단 측이 정치권의 압박으로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마지못해 대안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또한 이날 공연을 관람하는 잼버리 대원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지만, 팬들은 돈 주고 사는 굿즈라는 점에서 속상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K팝 슈퍼 라이브'에는 NCT 드림, 있지(ITZY), 마마무, 아이브, 뉴진스, 더보이즈, 셔누&형원, 프로미스나인, 제로베이스원, 강다니엘, 권은비, 조유리, 피원하모니, 카드, 더뉴식스, ATBO, 싸이커스, 홀리뱅, 리베란테 등이 출격한다. MC는 배우 공명, 있지 유나, 뉴진스 혜인이 맡는다.


정빛 기자 rightligh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