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2023 SC웹툰어워즈'(이하 SCWA) 최고 웹툰상의 영예는 '유부녀 킬러'가 안게 됐다.
최우수IP상은 12부작 드라마로 제작돼 SBS를 통해 방송되며 최고 시청률 11.6%를 기록한 '사내맞선'에게 돌아갔다. 해화 작가의 원작 웹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된 카카오 페이지의 웹툰 '사내맞선'은 들깨 작가가 스토리를 잡고 NARAK 작가가 작화를 맡았다. 넷플릭스에서도 비영어권 글로벌 지역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드라마는 높은 인기를 누리며 IP로서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한 작품이다.
|
신인웹툰작가상은 데뷔작 '똑 닮은 딸'의 이담 작가가 영광을 안았다. 2021년 8월 네이버 웹툰을 통해 연재를 시작한 '똑 닮은 딸'은 주인공 여고생 길소명이 남동생의 죽음을 계기로 친엄마를 사이코패스 살인마로 의심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2020 네이버 지상최대공모전 2기 우수상 수상작인 이 작품은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모을 정도로 그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다. 심사에서는 "엄마 캐릭터를 노이즈 효과를 표현해 놓은 것이 일품"이라는 평이 나왔다.
한편 올해 처음 개최된 SCWA는 한국 웹툰 산업의 발전과 작가들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스포츠조선이 주최하는 웹툰 전문 시상식이다. 수많은 드라마 영화 등의 IP로 활용되면서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심으로 자리잡은 K-웹툰을 치하하고 역량있는 웹툰 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SCWA에서는 2021년 5월 16일부터 2023년 5월 15일까지 연재중이거나 연재 종료한 대한민국의 웹툰 중 SCWA 후보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을 지난 5월부터 시작된 1, 2차 네티즌 투표 결과와 전문가 심사위원단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2023 SC웹툰어워즈 수상작(자)
-최고웹툰상: '유부녀 킬러'(스토리 YOON / 작화 검둥)
-최우수IP상: '사내 맞선'(스토리 들깨 / 작화 NARAK / 원작 해화)
-최우수크리에이터상: 싱숑 (전지적 독자 시점)
-최우수독립웹툰상: 감자(@g_zaing)
-신인웹툰작가상: 이담 (똑 닮은 딸)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