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공식]'놀면뭐하니?', 이미지 무단 사용 사과 "원작자에 사과, 자작권 협의 진행"

이승미 기자

기사입력 2021-03-14 09:51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놀면 뭐하니?' 측이 방송 중 사용한 이미지 출처 누락에 대해 사과했다.

MBC '놀면 뭐하니?' 측은 14일 "84회 차(13일 방송분) 방송에 사용된 자료 중 특정 이미지의 출처 표기와 권리자 확인을 정확히 진행하지 못했다. 제작진은 어제 방송 이후 상황을 인지한 후 원작자인 윤선영 작가님에게 연락을 취하는 중이다"라며 "원작자와 연락이 닿는 즉시 정중히 사과드리고 저작권 협의를 진행 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청자분들에게 더욱 좋은 프로그램으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

지난 13일 방송된 '놀면 뭐하니?'에서는 유재석과 주린이(주식+어린이의 합성어로 주식 초보를 일컫는 말)의 대화 장면에서 '월급쟁이 후회의 삼각지대'라는 이미지가 사용됐다. 해당 이미지의 사용 출처는 '루리웹'으로 표기됐다.

그러나 방송 이후 해당 이미지의 원작자인 윤선영 작가는 SNS를 통해 "'놀면뭐하니?'에서 제 그림을 허가 없이 사용했다. 제 그림은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등 비영리적 목적의 개인 사용은 허락하고 있지만, 상업적 용도의 무단 사용은 금하고 있다. '놀면뭐하니?'에서는 상업적 목적으로 제 이미지를 사용하였음은 물론이고, 출처 표기도 잘못한 상황이다. 저는 '루리웹'이라는 사이트에 제 그림을 올린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제 그림은 인스타그램과 브런치에만 업로드 되고 있다"라며 방송사 측에 공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놀면 뭐하니?'는 매주 토요일 오후 6시 30분 방송되고 있다.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hc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