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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김용훈(39) 감독이 "첫 작품에 대해 의심하고 불안했던 마음, 로테르담영화제 환대로 위안받았다"고 말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김용훈 감독, 비에이엔터테인먼트·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작). 2월 기대작으로 떠오른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을 연출한 김용훈 감독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에 대한 연출 의도와 비하인드 에피소드를 전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흔들리는 가장, 공무원, 가정이 무너진 주부 등 지극히 평범한 인간들이 절박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행하는 최악의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그린 작품. 영화 속 인물 모두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궁지에 몰려서 마지막으로 지푸라기라도 잡은 것일 뿐, 인간의 본성은 악하지 않다는 주제 의식으로 공감을 샀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을 통해 기존 범죄 블랙코미디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하고 새로운 구성과 쉴 틈 없이 몰아치는 전개, 스타일리시한 미장센 등으로 보는 이들의 108분을 사로잡는 데 성공한 신예 김용훈 감독은 첫 장편 상업 영화에서 호평을 얻으며 단번에 충무로 '기대주'로 등극했다. 더구나 공간과 미술의 디테일한 표현, 다양한 인물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그리는 자신만의 장기를 적극 활용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로 지난 2일 폐막한 제49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Special Jury Award)을 수상, 첫 출발부터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됐다.
더구나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충무로 올스타전'이라고 해도 손색없는 충무로 명품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았다. 극 중 과거를 지우고 새 인생을 살기 위해 남의 것을 탐하는 연희 역의 전도연, 사라진 애인 때문에 사채에 시달리며 한탕의 늪에 빠진 태영 역의 정우성, 가족의 생계를 지키는 것이 전부인 중만 역의 배성우, 과거의 기억에 갇혀 버린 노모 순자 역의 윤여정, 빚 때문에 가정이 무너진 미란 역의 신현빈,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불법체류자 진태 역의 정가람 등 탄탄한 이야기와 명배우들의 압도적인 열연까지 더한 완벽한 앙상블로 많은 기대를 모았다.
이날 김용훈 감독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을 연출하게된 계기로 "우연히 서점에서 원작 소설을 접했는데 제목만 보고도 강렬한 느낌을 받았고 또 읽어보니 굉장히 흡입력 있는 작품이었다. 하루만에 후루룩 읽은 소설에 매료돼 영화로 만들게 됐다. 다만 이 작품을 영화화할 때 소설 속에 있는 재미있는 설정들을 영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 정리가 필요했다. 2017년부터 순탄하게 준비를 시작해 오는 19일 개봉까지 오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원작의 구조에 대한 부분을 영화에도 많이 반영했다. 한국적으로 크게 바꾼 없지만 일본의 특유한 설정들과 캐릭터들의 직업을 바꿨다. 원작의 매력은 독특한 구조가 있다는 것이었다. 사슬 트릭을 이용한 반전의 재미가 있었다. 영화 속에서 많이 보지 못했던 구조였는데 그런걸 영화로 잘 풀면 재미있을 것 같았다. 또 원작 속 인물들을 보면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지만 범죄극이 더해졌을 때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기존에 다뤄진 범죄물은 주로 범죄 세계 중심 속의 설정과 인물로 범죄극을 이끌었다면 이 작품은 소시민적인 사람들에게서 오는 범죄극이다. 기득권의 대한 이야기가 아닌 현실 속 서민들의 삶에서 벌어지는 범죄극이다. 서늘하고 잔인한, 허늘한 느낌이 드는 작품이다"고 밝혔다.
원작을 각색하고 촬영된 장면을 편집하는 과정에 대해 "정말 어려운 과정 중 하나였다. 기본적으로 시나리오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편집하려고 했다. 그런데 편집 과정에서 내가 생각했던 지점과 관객의 반응이 다르다는걸 알 수 있었다. 영화 속 미란의 가정 폭력 같은 경우 지금 현재 사회에서 오는 사건들로 관객이 보기에 많이 불편할 수 있겠다는걸 깨달았다. 그동안 범죄물에서 흔히 사용됐던 여성을 대상으로한 폭력이 주는 불편함이 분명히 있었다. 물론 캐릭터 자체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절박함을 표현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설정이었지만 그게 화면으로 보여졌을 때 관객이 받는 고통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 두 장면으로도 충분히 캐릭터의 상황이 유추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전달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분을 알게돼 수위를 조절했다"고 설명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후반 작업으로 인해 개봉이 지연됐는데 이런 내막과 달리 단지 개봉 지연이라는 이유로 영화가 공개되기 전 흉흉(?)했던 소문들이 돌기도 했다. 소문은 소문일뿐, 시사회를 통해 많은 호평을 받으며 2월 기대작으로 떠오른 상황에 "후반 작업을 함께한 스태프들이 우리 영화에 대해 '재미있으니 용기내라'며 응원했다. 후반 작업을 이어가면서 감사하게도 정말 좋은 이야기를 많이 뜰었다. 나중에는 너무 좋은 이야기만 들어서 '거짓말 하지 마'라고 할 정도였다. 우리 영화는 후반 작업이 장말 중요했던 작품이었는데 그러면서 개봉이 밀렸다. 그 과정에서 추측성 소문이 돌았던 것 같다. 물론 블라인드 시사 당시 후반 작업이 안 된 상태로 일반 관객의 평가를 받은 것도 소문에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영화가 공개되기 전부터 여러 평을 받았고 나는 마치 손발이 잘린 상태에서 계속 나가야하는 상태였다. 그 과정이 고통스럽긴했지만 신인 감독에게 주어진 운명이자 숙명인 것 같다. 그나마 운이 좋아 좋은 제작사의 넓은 마음과 스태프들의 무한 응원을 받으면서 영화를 마무리지을 수 있었다"고 웃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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