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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볼 드라마가 없다." TV 채널을 이리 저리 돌리는 시청자들이 늘 하는 말이다. 최근 방송가에서는 '볼 만한 드라마 찾기'가 더 어렵다.
특히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200억원대의 거금을 쏟아 부은 사극들이 차례로 등장했으나, 성적표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평가도 받고 있다. 전작인 SBS '열혈사제'로부터 20%대 시청률(닐슨코리아, 전국기준)의 자리를 물려받은 '녹두꽃'은 첫 회가 11.5%를 기록한 후 꾸준히 시청률이 하락, 이제는 7%라는 굴욕의 기록을 써내려가는 중이다. '녹두꽃'의 총 제작비는 200억원 규모. 그러나 이들이 받는 성적은 초라하기만 하다.
같은 시간대 MBC에서 방송 중인 '이몽'도 마찬가지다. 김원봉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이 작품은 이념 논란까지 불러올 정도로 주목을 받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실패를 맛보는 중이다. 무려 2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자됐지만, '대체 돈을 어디에 쓴지 모르겠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시청률은 첫 방송 7.1%로 시작했지만, 최근의 성적은 4%. 들인 제작비의 절반도 거둬들이지 못할 정도로 처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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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억원대의 대작 드라마로 적절한 수익을 내지 못했으니, 방송사들은 드라마 '몸집 줄이기'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평일 미니시리즈의 경우 편당 5억원 정도의 제작비가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제는 그 제작비까지도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제작비를 줄이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한 주간 방송되는 드라마의 편수를 줄이기도 했다. 그동안 지상파 방송사에서는 일주일에 금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드라마가 방송됐지만, 이제는 그 편을 줄이는 중이다. 가장 먼저 아침드라마가 사라졌고, 그 다음으로는 주말드라마, 그리고 일일드라마 폐지 등으로 이어졌다. SBS는 이제 월화드라마에도 손을 대며 대대적 개편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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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의 사정도 다르지는 않다. 그동안 케이블과 종편이 지상파에 비해 강세를 보여왔던 시기도 있었으나 다시금 '소강상태'를 맞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상파를 압도하는 시청률을 내놨던 tvN의 수목드라마 자리는 '진심이 닿다'와 '그녀의 사생활'까지 2%대 시청률을 면치 못하는 상태가 됐고, 월화드라마는 '사이코메트리 그녀석'으로 잃은 수많은 시청자들을 박보영 주연의 '어비스'로도 되살리지 못하고 있다. 금토에서 강세를 보였던 JTBC도 주춤했다. 'SKY캐슬' 이후 방송됐던 '리갈하이'와 '아름다운 세상'은 모두 4%대 시청률로 고전 중이다.
뿌린대로 거두지 못하는 악재 속에서 방송가는 '안방극장 줄이기'에 나선 모양새다. 고육지책을 내놓으며 편성 변경과 한시적 폐지 등으로 반전을 꾀하고는 있으나 집 떠난 시청자들의 마음을 돌리기는 힘든 상황. 방송을 위협하는 넷플릭스와 OTT(Over The Top) 사이에서 안방극장이 다시 그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lunamoon@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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