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재단(www.daumfoundation.org)은 '2013 e하루616 디지털 유산 어워드' 시상식을 15일 오후 3시 한남동 다음커뮤니케이션 사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상 수상작인 '대한민국 현대미술 디지털 아카이브(www.akive.org)'는 2010년에 개설되어 국내 현대미술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등 한국 현대미술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니아DB(www.maniadb.com)'는 순수한 음악수집가들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로서, 사이트 내의 모든 정보(앨범, 곡, 뮤지션 등)를 오픈API 형태로 공개하고 있다. '애니멀파크(www.animalpark.or.kr)'는 1999년에 개인커뮤니티로 시작하여 네티즌들이 동물과 관련된 사진, 정보를 나누는 사이트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현재 동물사진 400여종을 포함해 2,000여종이 넘는 고화질의 동물사진을 무료로 퍼갈 수도 있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네티즌 인기상은 '뉴스타파(www.newstapa.com)'가 수상했다. 해직언론인들이 결성한 대안적 탐사저널리즘으로서 웹과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기존 미디어가 다루지 못하는 다양한 탐사 보도를 이어나가고 있어 네티즌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었다. 수상사이트에는 상패와 소정의 상금, 온라인 뱃지가 주어진다.
이번 'e하루616 디지털 유산 어워드' 심사는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NGO학과 교수와 윤종수 Creative Commons Korea 프로젝트 리드, 정지훈 관동의대 명지병원 IT융합 연구소장, 명승은 ㈜벤처스퀘어 CEO,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상임이사가 참여했으며 세부 결과와 심사평은 어워드 홈페이지(http://eharu616.org/display/award)에서 살펴볼 수 있다.
다음세대재단 문효은 대표이사는 "e하루616 디지털 유산 어워드는 네티즌들의 추천과 투표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행사로 네티즌들과 디지털 유산을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기획됐다"며 "다음세대재단은 다음세대를 위해 보존할 가치가 있는 다양한 사이트들을 찾고 보존해 나가는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