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독도의용수비대 기념사업회, '생명의 샘 물골 복원 프로젝트' 학술대회 주최

김준석 기자

기사입력 2022-10-18 17:40 | 최종수정 2022-10-18 17:40



[스포츠조선닷컴 김준석 기자] (재)독도의용수비대 기념사업회(회장 서영득)는 경상북도와 공동으로 18일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독도의용수비대가 마신 생명의 샘 물골 복원 프로젝트'학술대회를 주최했다.

경북대 울릉도독도연구소(소장 박재홍)와 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시남구울릉군)이 주관하고 국가보훈처, 문화재청, 한국연구재단, (재)독도재단이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는 독도와 물골의 역사와 현재를 비롯해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 등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킨 뜻깊은 시간이 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독도의 역사와 자연환경, 독도의 유일한 식수원인'물골'의 의의와 지속 가능한 이용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여기에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독도의용수비대 대원 및 유가족, 독도 관련 연구자와 기관 근무자 등이 참석했다.

주제발표는 김남일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의 '독도를 지킨 제주해녀의 재조명과 경상북도의 정책방향' 주제로 한 기조 강연으로 시작했다. 이어 ▷송휘영 영남대 연구교수의'독도와 물골, 독도의용수비대의 역사적 사실과 의의' ▷추연식 경북대 교수의'독도 천연보호구역의 17년간 자연환경 모니터링' ▷장윤득 경북대 교수의'독도의 지질과 물골의 지질학적 특성' ▷박종수 경북대 교수의'물골 수질 특성 및 독도명칭의 원생생물에 대한 의미' ▷김윤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대장의 '물골의 복원과 지속가능한 이용' 등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그 외 부대행사로 독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담은'독도의 자연展'도 10월 17, 18일 양일간 걸쳐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제2로비에서 열리는 등 학술대회가 성왕리에 막을 내렸다.

narusi@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