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립닷컴이 여행객의 '지속 가능한 여행'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증 숙박 시설 표기를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트립닷컴은 이번 표기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인증을 진행하는 공신력 높은 인증제도를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에 따라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STC, Global Sustainable Tourism Council)에서 인증한 호텔 및 숙소에 대해 우선적으로 이 라벨을 부여하기로 했다.
UNWTO(유엔 세계관광기구)의 지원을 받는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STC)는 지속 가능한 여행 및 관광에 대한 글로벌 표준인 '국제지속가능관광 기준(GSTC Criteria)'으로 알려진 기구이기도 하다. 이 기준은 단순히 숙박 시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 ·고용 기회 확대 ·문화 유산 보존 등 사회경제적 영향까지 모두 평가해 표기하도록 설계돼 있다.
특히 올해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GSTC2024 글로벌 컨퍼런스에는 트립닷컴 그룹의 에디슨 첸(Edison Chen) 부사장이 참석, '수익성 있는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다: 아세안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관광 비즈니스의 기회'라는 제목의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해당 강연에서 첸 부사장은 여행 업계 안에서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의 교차점, 새롭게 떠오르는 비즈니스 기회, 시장 트렌드와 아세안 지역 소비자의 지속 가능한 여행 수요에 대한 통찰을 공유한다. 민간 여행 기업이 어떻게 지속 가능성을 경쟁 우위 및 새로운 수익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또한 환경 및 사회 이슈에 민감한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의 기대치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