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하나투어, 24시간 상담 가능 'AI 채팅' 서비스 선보여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24-07-15 10:51


하나투어, 24시간 상담 가능 'AI 채팅' 서비스 선보여

하나투어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AI 채팅 상담' 서비스 베타 버전을 15일 선보인다.

AI 채팅 상담은 클라우드 기업 메가존클라우드의 GenAI360 기반으로 구축, 상담 업무 효율성 향상과 고객 친화적 관점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한 24시간 고객상담 서비스다. 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으며, 하나투어 회원이라면 누구나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자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던 채팅 상담 서비스는 시나리오 기반의 챗봇 시스템으로 정확도가 떨어졌지만 LLM(거대언어모델)이 자사 여행 정보 및 고객상담 데이터를 학습해 양질의 답변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특히 상담에 필요한 데이터 중 가장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도록 설계하는 Bedrock Claude 3.5 Sonnet 모델을 활용해 정확도와 상담 품질이 한층 높아졌다.

국가별 기초 여행 정보(현지 날씨, 환율, 시차), 해외안전정보(외교부 제공 데이터), 하나투어 여행 상품 규정, 180여 개의 국내외 항공사 별 수하물(기내/위탁/특수) 규정 및 취소 수수료 규정, 자주 묻는 FAQ, '여행정보 AI' 등 방대한 양의 정보와 실질적인 고객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질의에 신속 정확하게 응대한다.

음성인식기술(STT)과 음성합성기술(TTS)도 동시에 탑재해 음성 상담도 가능하다. 채팅창의 '마이크', '스피커' 아이콘을 사용해 음성 인식 및 음성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개인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선보이며 업계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