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KT, AI기술 활용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 무료 제공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24-03-25 14:56


KT, AI기술 활용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 무료 제공

KT가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차단하는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무료 부가서비스다.

KT에 따르면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는 받고 싶지 않은 광고성 스팸문자를 AI가 자동으로 차단한다. 3년 간 준비 기간 동안 일 평균 150만건 이상의 스팸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한 AI 기술이 활용된다. 사람이 문자를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 하던 기존 서비스와는 AI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제거함으로써 연간 약 1000만건의 스팸 메시지를 추가로 차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AI 스팸 차단의 정확도는 99% 수준이며, 스팸 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의 절반으로 줄었다.

KT는 AI 스팸 차단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안심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우선 상반기에 'IP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 URL 기반 차단 방식은 URL을 바꿔가며 스팸메시지를 보낼 경우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URL을 보낸 IP를 추적해 차단하는 기술이다. '서킷브레이커(가칭)'라는 보이스피싱 번호 긴급 차단 시스템도 도입한다.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번호를 일정 기간 동안 즉시 차단한다. 하반기에는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문자의 스팸 위험도를 알려주는 '스팸 위험도 문자내 표시' 서비스를 출시해 피싱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문자 서비스 이용 환경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KT는 고객이 더 안전한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사 안전 안심 1등 달성 TF'를 구성해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3월 14일에는 한국소비자원이 뽑은 '소비자 불만 자율해결 우수 사업자'에서 통신사업자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이병무 KT 고객경험혁신본부장은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차단 기술을 개발해 스팸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