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통신3사, KCTV제주방송과 제주-우도 '해저 광케이블' 구축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23-12-07 14:42


통신3사, KCTV제주방송과 제주-우도 '해저 광케이블' 구축

통신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KCTV제주방송과 함께 제주도와 우도 사이 약 3.23Km 구간에 해저 광케이블 구축을 완료했다.

7일 SK텔레콤에 따르면 통신3사와 KCTV 제주방송은 마이크로웨이브(개발 난 지역 활용 무선 기술) 통신을 통해 우도에 통신 및 방송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우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지속 증가하면서 늘어나는 통신 수요 대응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 필요했다.

통신3사와 KCTV제주방송은 2020년 9월 컨소시엄 협약을 맺고 해저 케이블 설치를 위한 해양조사와 안전진단, 해역이용협의, 공유수면 점용·사용 허가, 지역 주민 소통 등을 진행, 2023년 12월 해저 광케이블 구축을 완료했다.

SK텔레콤은 광케이블 준공을 통해 우도에 제공하는 5G 및 LTE 서비스 용량을 확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는 등 우도의 통신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훈 SK텔레콤 부사장(인프라 엔지니어링 담당)은 "해저 광케이블 준공을 통한 서비스 용량 확대와 통신 품질 개선은 우도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의 생활을 한층 편리하게 해줄 것"이라며 "해양/도서 권역의 통신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임으로써 새로운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