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이 글로벌 경기 둔화 속에서 미래 신성장 플랫폼을 확보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지속 성장 기업으로 전환을 목표로 내세우며 기존 사업 강화와 신성장 사업 투자 및 기술경쟁력(R&D) 확대에 나섰다.
또한 의료용, 위생용 나이트릴 장갑의 원료 NB라텍스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기존 장갑보다 가볍고 인장강도가 높은 초경량 장갑용 NB라텍스를 개발했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올해부터 금호석유화학과 함께 HBPA(Hydrogenated Bisphenol A) 사업에 나선다. 금호석유화학 기술로 개발된 HBPA는 수소화 반응을 통해 기존 BPA보다 내열성, 내후성, 내황변성 등을 개선한 제품이다. 양사 간 협력을 통해 HBPA를 활용한 에폭시 수지 개발에 속도를 내고, 관련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합성수지 부문에서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해 자원 선순환과 탄소 배출 저감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연구를 통해 일반 PS와 동등한 수준의 물성을 갖춘 재활용 폴리스타이렌(PCR PS)을 개발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폴리우레탄 시스템을 고객사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내년 말까지 제품 개발과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