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KB국민은행X서경덕X나영석, 삼일절 맞아 '푸른 눈의 독립영웅, 앨버트 테일러' 영상 공개

김소형 기자

기사입력 2023-03-01 08:59 | 최종수정 2023-03-01 09:00


KB국민은행X서경덕X나영석, 삼일절 맞아 '푸른 눈의 독립영웅, 앨버트 …

KB국민은행이 제104주년 삼일절을 맞아 '푸른 눈의 독립영웅, 앨버트 테일러' 영상을 공개했다.

독립운동 기념사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의 일환인 '독립영웅의 숨겨진 이야기' 시즌3의 첫 번째 스토리다. '대한이 살았다'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나영석 PD가 제작에 함께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일제강점기에 한국에서 사업가이자 AP통신원으로 활동한 미국인 앨버트 테일러의 삶을 조명했다. 앨버트 테일러는 우연히 입수한 독립선언서를 미국으로 반출해 일제에 항거한 3·1운동을 세계에 널리 알렸으며, 제암리 학살 사건 등도 취재해 보도했다. 해당 영상은 KB국민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와 영문자막 버전으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서울시 종로구의 앨버트 테일러의 가옥인 '딜쿠샤' 건립 100주년을 기념해 1000만원 상당의 다국어 오디오 안내 시스템을 (사)한국박물관협회를 통해 지원했다. 딜쿠샤(Dilkusha)는 페르시아어로 '기쁜 마음'을 의미하는 서양식 가옥으로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되었으며 그 원형이 복원돼 일반에 개방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앨버트 테일러의 일생이 이번 영상을 통해 널리 알려져,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3·1운동의 외침이 다시 기억되기 바란다"며, "이번 기부를 통해 딜쿠샤를 방문하는 외국인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대한민국의 역사를 이해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