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헬스칼럼] 스마일라식 후 정확성·안정성, 라식보다 우수 확인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3-01-30 14:13 | 최종수정 2023-02-02 08:43


본격 개강과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2월은 안경을 벗기 위해 시력교정수술을 많이 받는 시기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라식·라섹 대신 비교적 최신의 수술인 스마일 수술(또는 스마일라식)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대세 수술법이 되고 있다.

각막 표면 손상이 상대적으로 적어 안구건조증 등 후유증이 적고 빠른 시력 회복과 수술 후 각막 안정성이 스마일수술의 장점으로 꼽힌다.

필자는 최근 스마일라식과 기존 라식 수술 후 각막 두께 및 변화를 비교해 안전성과 정확성을 확인한 연구결과를 SCI급 최상위 안과 국제학술지 'JRS'에 발표했다.

근시로 스마일라식을 받은 환자 80명과 라식 수술 78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1주일, 1개월, 3개월마다 각막 중심부, 중심 주변부, 주변부의 두께와 각막 곡률 등 전반적인 각막 변화 상태를 각각 비교 관찰했다.

그 결과 수술 후 1주일 시점에서 각막 중심부, 중심 주변부, 주변부의 두께 변화와 주변부 곡률의 변화가 라식에 비해 스마일수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컸다.

1주일 후 3개월 사이 땐 스마일수술 후에 각막 주변부 두께가 라식 수술에 비해 더 많이 증가했고, 각막 중심부와 중심 주변부 곡률은 더 적게 늘었다.

시력이 안정화된 3개월째 수술의 정확성 및 시력의 질과 관련된 지표에서 스마일라식이 기존 라식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일라식이 라식보다 평균 광학부 중심 이탈이 유의미하게 더 적었고 각막 고위수차의 증가는 라식이 스마일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많이 증가했다. 각막 고위수차는 각막 중심부를 절삭해 근시와 난시를 교정하는 레이저 시력교정 후에 증가한다.

그 이유는 각막의 중심부에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변부와의 곡률 차이와 수술 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중심부 이탈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는 시력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시력, 굴절력, 합병증 등 스마일 수술과 라식 수술 간의 임상 비교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다수 진행됐다. 하지만 환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두 수술 간 각막 두께와 곡률 변화를 직접적으로 비교 확인한 연구는 드물었다.

국내 도입 10년이 넘은 스마일라식은 중심부 이탈을 막는 고유 기술인 센트레이션 기법 적용과 최근 시력교정환자의 60~70%가 선택할 정도로 수술이 활발해지며 집도의의 수술 기술이 상향 안정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배경이 상대적으로 라식에 비해 시력의 질과 정확성이 좋게 나타나는 이유로 볼 수 있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SC헬스칼럼] 스마일라식 후 정확성·안정성, 라식보다 우수 확인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