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서비스중인 스마트플레이스가 로컬 사업자의 매출증대 및 잠재고객 확보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음이 연구결과가 나왔다.
김지영 교수팀은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톡톡, 스마트콜, 플레이스 광고, 지역소상공인 광고 등 솔루션이 로컬 사업자가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각 솔루션에 대한 사업자 만족도를 조사했다. 업종 특성상 솔루션을 다양하게 접목할 수 있는 음식점과 미용실 업종을 위주로 연구가 진행됐다.
연구 결과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은 로컬 사업자의 잠재고객 확보와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은 사업자의 플레이스 페이지에 더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도록 도왔다. 솔루션을 활용하면, 페이지에 유입되는 사용자의 수가 음식점의 경우 1.5배, 미용실의 경우 12.9배 증가했다. 솔루션별로보면 네이버 예약이 사용자 유입을 가장 큰 폭(3.1배)으로 증가시켰고 지역소상공인광고(3.1배), 플레이스 광고(2.5배), 톡톡(2.2배), 스마트콜(1.2배) 모두 사용자 유입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 사용에 따른 매출증대 효과를 추산한 결과 음식점 업종에서는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을 사용하면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연간 약 436만원의 추가 매출이 기대되며, 미용실의 경우 연간 1845만원의 추가매출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음식점 업종에선 매출규모가 3배, 미용실의 경우 31배나 증가하는 수준이다.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모든 음식점, 미용실 사업자가 솔루션을 하나 이상 사용한다면 매년 3.3조의 추가 매출 효과가 발생하는 규모다.
김지영 교수 연구팀은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을 활용하는 사업자 717명을 대상으로,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진행했다. 조사는 로컬 사업자가 실제 영업환경에서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어떤 가치를 제공받고 있는지 정성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9월 13일부터 25일간 진행됐다.
조사 결과 사업자들은 평균 3-4개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으며, 솔루션을 활용하는 주된 이유로는 '편리한 신규고객 확보 및 관리', '효율적인 업체운영과 매출 증대 효과'를 꼽았다. 특히, 사업자가 각 솔루션에 매긴 평균 만족도(5점 만점)는 스마트콜 4.08점, 예약 3.85점, 플레이스 광고 3.83점, 지역소상공인 광고 3.48점, 톡톡 3.31점으로 모든 솔루션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건수 네이버 글레이스CIC 대표는 "로컬 사업자가 온라인 거점에서 사용자와 연결되는 것을 시작으로, 현실에서 더 많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한층 편리한 영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을 연구개발해 왔다"며 "노력의 결과로 스마트플레이스의 여러 솔루션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음이 확인된 점을 기쁘게 생각하고 더 큰 기술적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