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서울대치과병원, 보건소·보건지소 대상 '구강건강관리 스킬업 교육' 실시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2-09-06 09:32 | 최종수정 2022-09-06 09:32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센터장 금기연)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원장 직무대행 박광택)이 보건소·보건지소 치의료인력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

양 기관은 보건소·보건지소에서 순회 구강건강관리사업, 시설·재가 장기요양,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방문 구강관리를 수행 중인 치과의사, 치과공중보건의 및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구강건강 취약계층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형 구강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 제공을 목표로 하는 2022년도 '구강건강관리 스킬업' 교육을 9월 5일부터 실시한다.

'구강건강관리 스킬업 과정'은 이론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존 교육방식에 더해, 구강보건의료 공공인력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구강관리를 수행해나갈 수 있도록 참관 실습교육을 추가했다.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진행되는 1일차 교육은 요양기관 입소자 등 구강건강 취약계층의 구강질환 예방, 관리를 위한 구강건강관리 방법, 검진 및 진료방법, 커뮤니케이션 등의 이론교육이 실시되며, 2일차에는 전국의 중앙 및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서 환자 응대 및 처치 방법,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법, 전신마취 하 치과치료, 구강위생관리 및 구강 보건교육 등의 내용으로 참관 및 실습이 진행된다.

금기연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장은 "장애인, 노인 등 치과영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순회 및 방문 구강관리사업을 하는 보건소·보건지소 치의료인력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구강건강관리 사업들이 체계를 갖추어 장애인 및 노인들의 구강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금기연 센터장(왼쪽)과 박광택 인재원장대행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