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터와 보트 그리고 선수가 하나가 되어 순위를 가르는 경정은 추리 시 참고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다.
모터를 보트에 올려놓는데 있어 단순히 볼트와 너트를 결합하는 개념이 아니다. 출전을 앞두고 당회차 수면 상태와 배정받은 코스 그리고 모터의 특성을 파악 후 장착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미세한 각도의 차이에 따라서 직선에서 활주 시 추진력과 선회 시 파워에 변화가 생기는 만큼 간과할 수 없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경정에서의 모터는 보트 후미에 직각으로 장착된다. 일반 레저용 선회기는 자동조절장치가 있어 항주 중에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나 경정 경주용 모터는 경량화와 고장 방지를 위해 최대한 간소화 했다.
원리는 이렇다. 만약 틸트각이 '+'가 된다면 보트 후미를 수면 아래로 누르는 힘이 커지고 이에 따라 보트의 앞부분이 들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보트 바닥이 수면에 닿는 면적이 줄어들어 마찰력이 감소해 직선 경쟁 시 속도가 더 붙을 수 있다.
반대로 틸트각이 '-'라면 보트 앞부분이 내려가게 된다. 이 경우 보트와 수면이 닿는 면적이 넓어지고 마찰력이 증가해 활주 시 속도가 줄어들 수 있으나 선회 시 보트를 제어하는 안정감은 향상될 수 있다.
선수가 주어진 조건 안에서 할 수 있는 정비 중의 하나가 틸트각 조절이라고 할 수 있으나 틸트각만 바꾼다고 해서 모터의 기본 성능이 드라마틱하게 바뀌지는 않는다. 전체적인 궁합이 맞아야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프로펠러고 이밖에 기어 간극, 연료량 조절 등이 있다.
프로펠러를 교체하거나 모터에 정비를 한 것은 공개가 되지 않아 고객들이 알 수 없으나 틸트각 만큼은 소개항주 시 제공하고 있어 변화에 따라 승부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임병준 쾌속정 예상분석전문가는 "통상적으로 틸트각을 0.5도 조정하면 모터는 수면으로부터 2㎜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1일차와 비교해 2일차에 틸트각이 달라진다면 경기력 변화를 체크해볼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며 "모터 기력이 달라지는데 있어 틸트각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없으나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그만큼 선수가 다양한 노력을 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고 조언했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