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을 운영하는 사람인HR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와의 협약을 기반으로, 자사의 채용 대행 솔루션 '등용문'에 블록체인 기술로 특화된 서비스를 도입했다.
사람인은 자사의 등용문 솔루션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시켜 ▲분산ID 기반 증명서 위변조 방지 ▲수험생 오프라인 시험 출결 체크 ▲최종 면접 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 도입 후에는 입사지원단계에서 필요한 증명서 제출 시, 블록체인에 정보가 저장되어 증명서 위변조를 막을 수 있으며, 오프라인 시험장에 비치된 QR 코드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해 응시현황을 전산화 해 대리시험과 같은 채용비리를 엄격하게 제한할 수 있다. 또한, 면접리포트 저장 시, 블록체인으로 서명정보를 저장해 면접결과를 임의로 수정 할 수 없게 돼 채용절차의 공정성을 강화 할 수 있다.
사람인HR은 9월에 '최종 면접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부터 선보일 예정이며, 오는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사람인HR 김용환 대표는 "입사 지원부터 최종 면접 리포트까지 채용의 전 과정을 블록체인 기술로 관리하는 것은 사람인이 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채용 전과정에서의 정보 보안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외부 개입을 차단해 채용 공정성을 보다 향상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사람인은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HR 산업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에 더 많은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전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아직 대어는 없다" 7파전 신인왕 경합...팀성적도 고려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