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입맛돌게 하는 장아찌, 나트륨 함유량이 이만큼이나?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0-08-27 13:52


고추, 마늘, 깻잎 등 채소를 소금이나 간장에 절여 숙성해 만드는 장아찌는 새콤하면서 달고 짭짤해 입맛을 돌게 해 여름철에 많이 찾으나 간장이나 소금에 절인 만큼 나트륨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식품의약안전처의 칼로리 사전에 나오는 100g당 나트륨 함량을 보면, 고추장아찌 2578㎎, 마늘장아찌 2269㎎, 깻잎장아찌 1822.39㎎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 WHO의 최대 하루 나트륨 섭취 권장량인 2000㎎에 비교하면 높은 수치다.

나트륨은 우리 신체에서 체액의 삼투압 조절 및 산과 알칼리의 균형이 맞도록 작용하는 영양소이나 과다 섭취할 경우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 4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동병원 심장혈관센터 김수형 과장(순환기내과 전문의)은 "여름철에 입맛이 없더라도 적절한 영양공급을 위해 감자, 옥수수, 참나물 등 제철 음식 위주로 건강한 식단으로 구성해야 한다"며 "장아찌와 같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적게 먹거나 조리 시 소금을 적게 사용하고 저염 간장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일상생활에서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제품 구매 시 영양성분 표시 꼭 확인하기 ▲국, 탕, 찌개류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기 ▲신선한 채소와 우유를 충분히 섭취하기 ▲소금 대신 천연 향신료 사용하기 ▲외식 시 싱겁게 달라고 하기 등이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아직 대어는 없다" 7파전 신인왕 경합...팀성적도 고려대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