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절을 맞아 오랜만에 찾은 부모님, 상실한 치아를 방치해 음식을 제대로 드시지 못한다면 자식된 입장에서 마음이 아플 수밖에 없다. 그러한 이유에서인지 매년 명절이 되면 부모님을 위한 임플란트 문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지 않고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음식을 잘 씹지 못하거나 부드러운 음식만을 섭취하는 식습관이 지속되면 전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상실된 치아를 회복시켜 주는 것이 좋다.
제대로 잘 치료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기 위해서 알아 두어야 할 것은 무엇일지 알아보았다.
첫째, 정확한 진단.
3D CT 촬영을 통한 잇몸뼈의 상태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합당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서 잇몸뼈의 상태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만 제대로 된 치료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둘째, 병원의 위생상태.
수술을 위한 별도의 수술실을 보유중이며, 일반 진료실과 구분하여 소독과 위생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수술 환경이 위생적이지 못하다면 2차 감염에 의한 부작용 등으로 임플란트의 실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셋째, 수술할 치과의사의 경력과 노하우.
임플란트 치료는 잇몸뼈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하고, 잇몸 연조직을 늘리거나 모양을 조절하여 봉합하는 외과적인 능력도 필요하며, 자연치아와 구분이 힘들만큼의 자연스러운 보철물 제작,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확한 교합을 찾는 능력 등 여러 방면의 종합적인 전문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수술이므로 의사의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
추가적으로, 잇몸뼈 부족이 심각해 정상적으로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는 얘기를 들은 환자는 단순히 임플란트의 비용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 뼈를 잘 만들 수 있는 병원 인가에 대해서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한다. 내원 전 해당 병원의 홈페이지에서 실제로 뼈를 많이 만들어 낸 증례가 있는지 살펴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플란트 치과병원의 김선영 대표원장은 "오랜 치주질환에 의해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기 시작한 단계에 병원을 찾은 환자들의 CT 촬영 결과를 보면 치조골이 심각하게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뼈가 부족한 부분을 피해서 임플란트를 심는 방법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정상에 가깝게 치조골을 재건하고 정확한 입체적 위치(전후, 좌우, 상하)에 식립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식립한 임플란트를 건강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원장은 "만들어야 할 뼈의 양이 많고 남아 있는 치조골의 형태가 나쁠수록 골형성의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이 기간 동안의 치료 협조도 매우 중요하다. 뼈를 잘 만드는 병원을 선택 한 후, 병원에서 알려주는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킨다면 만족스러운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스포츠조선 clinic@sportschso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