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흡연과 음주, 운동부족 등으로 약해진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 플라크(죽상경화반)가 형성돼 혈관이 좁아지게 된다. 이를 죽상경화증 또는 죽상동맥경화증이라고 하며, 발병률이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초기 씨앗인 '혈관 플라크' 생성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콜레스테롤'이다. 따라서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한다. 하지만 체내 면역체계 및 호르몬 조절 등 긍정적인 기능도 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수치를 낮추는 것이 아닌,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동시에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시켜 분해되도록 하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좋은 콜레스테롤 HDL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LDL은 낮춰주는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모든 폴리코사놀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한국 식약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한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해 정제한 폴리코사놀이 유일하다. 다른 식물이나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은 아직 그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상태다.
최근 폴리코사놀을 함유한 식품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정보가 확산되고 있지만, 식품 섭취만으로는 콜레스테롤 개선에 큰 도움을 기대하기 어렵다. 식물에 함유된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개선 기능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므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해당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를 통해 얻은 폴리코사놀이 아닌 다른 종류의 식물이나 다른 원산지 사탕수수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라며 "식약처에 기능성 원료를 등재한 것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유일하므로 구매시 같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