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일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 운영 중인 독서실(학원 내 독서실 포함)은 전년 대비 11% 늘어난 5500여 개로 집계됐다. 그 중 프리미엄 독서실이 1100여 곳으로 전체 독서실 시장을 선도하며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떠올랐다. 흔히 사양산업으로 인식되던 독서실 창업에 고급화를 더하면서 프리미엄 독서실 창업과 스터디카페 창업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그 가운데 프리미엄 독서실 창업의 1세대로 독보적인 인테리어와 '자체 개발 키오스크'로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평가 받고 있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18년간 교육 공간을 디자인했던 ㈜ 아지오디자인의 심우태 대표가 수장으로 이끌고 있는 곳이다.
홍익대학교 건축 도시대학원 실내건축 전공인 심우태 대표는 공간에 '문화'를 담아내어 차원이 다른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만들어내는 전문가로도 호평이 자자하다. 최근에는 '시지각 공간 디자인 표현 특성에 의한 러닝센터 실내디자인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 논문 최우수작품상을 받는 등 학습에 최적화된 공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또한, 주변 상권과 지역별 문화에 맞춰 공간을 기획하면서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다채로운 형태의 학습 공간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이에 재방문과 재등록을 하는 고객들이 연일 늘어나며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해 모든 지점에서 높은 매출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더불어, '플랜에이'만의 차별화된 인테리어와 간편한 운영 방식은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시키고 있어 가맹점들의 만족도까지 높이고 있다. 창업자의 '삶의 질'까지 높여주는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은 플랜에이가 성공적인 1인 창업 아이템, 무인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는 이유다. 이곳의 '자체 개발한 키오스크'는 결제부터 적립금 관리, 입퇴실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매장에 상주할 필요가 없다. 이는 인건비를 절감하는 최적의 시스템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손쉬운 창업을 원하는 중장년층, 여성 창업 아이템을 찾는 경력단절 여성뿐만 아니라 투잡을 원하는 이들에게도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연일 창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플랜에이의 공간을 직접 체험하고 창업을 결정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획일화된 디자인이 아닌 창업자와 고객 그리고 상권에 따른 차별화된 인테리어로 모든 이를 만족시키고 있어 창업 문의 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학습 멘토링 MOU도 체결하며 고객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져 지점마다 많은 이들의 방문이 이어진다."며, "상권분석부터 오픈 후 지속적인 관리, 꾸준한 마케팅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연일 지점별 높은 매출을 갱신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성공적인 스터디카페 창업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고 전했다.
한편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플랜에이는 최근 선착순 60호점에 한해 1,300만원에 달하는 '가맹비와 교육비 전액면제' 이벤트를 진행해 큰 화제가 되었다. 하지만, 이벤트 종료에도 많은 창업자가 대기하고 있어 현재 70호점까지 특별이벤트를 연장시킨 상황이다. 더욱 자세한 창업 내용은 홈페이지와 고객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