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세청 조사에 의하면 개인 사업자 폐업률은 25% 수준으로 무려 4곳 중 1곳이 몇 년을 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고 있다. 예비창업자들은 주로 진입 장벽이 낮은 요즘 뜨는 사업 또는 소규모창업 아이템을 선호하지만, 그만큼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브랜드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창업전문가들은 이미 시장에 넘쳐나고 있는 아이템이나, 이와는 반대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불안한 아이템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즉, 신규 고객과 재구매 고객을 어느 정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검증된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유망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할까? 우선, 소자본 창업 성공사례가 있는 곳을 주목하면 좋다.
최근 다수의 외식 창업 전문가들에게 높은 관심을 끄는 곳으로는 '샤이바나'를 들 수 있다. 10년 이라는 오랜 기간 노하우를 통해 특색있는 미국 남부가정식 창업 브랜드를 완성시킨 이곳은 최근 20평대의 매장에서 하루 매출 600만원, 40평대의 매장에서 1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놀라운 성과와 함께 아직 실패사례가 없는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소비의 주축인 20~30대 여성들에게 입소문이 퍼지면서 최근 각 가맹점마다 줄을 서서 먹어야 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더불어 독특한 외식 창업, 요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뜨는 프렌차이즈로 각광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5분 운영시스템'을 통해 인건비를 줄여 수익률까지 올리는 이상적인 시스템으로, 전문 인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창업자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
미국 남부가정식 샤이바나 창업 관계자는 "고객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기 위해 10년 이상을 준비했고, 이제 많은 고객들이 찾아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다. 이에 예비창업자들과 함께 보답하고자 창업 할인 이벤트를 준비했다. 가맹비와 교육비 1,100만원을 할인하고, 이로 인한 수익을 고객들에게 더 돌릴 계획이다. 최근 이벤트 시작과 함께 소자본 창업 추천을 원하는 창업 문의전화가 많이 오고 있는데, 선착순 10명의 가맹점에게만 적용할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