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초산 연령이 높아지고 있다. 재작년 유럽연합통계청이 발표한 연감에 따르면 한국의 초산연령은 30.7세로 가장 노령을 기록했다. 1995년 초산연령이 26.5세였던 것에 비하면 무려 4.2세가 높다. 이는 만혼추세와 자녀 부양 조건이 어렵기 때문에 초산 연령이 늦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은 자궁을 절개해 근종을 제거하는 '근종절제술'과 자궁 전체를 들어내는 '자궁적출술'이 있다. 최근에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해 절개나 침습 없이 병변만 괴사시키는 비수술 치료 '하이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이푸는 신체 내부 병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주변장기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 중 기존의 하이푸에서 발전시켜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같은 자궁질환에 특화된 장비를 활용하여 생애주기별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하이푸레이디'가 있다.
한편,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또한 스페인 테라사 대학교 병원, 독일 본 대학교 병원, 이탈리아 유럽암병원에서 연수했다.
2016년에는 태국 해외학회 아시아 대표로 초청을 받아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치료에서의 하이푸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쳤다. 대한산부인과학회 하이푸 논문을 발표했고 아시아태평양 부인과내시경 최소침습학회(APAGE)에서도 하이푸레이디를 이용한 특별 강연을 진행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