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BGF리테일, 유통업계 최초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수상

이정혁 기자

기사입력 2016-12-01 09:02



BGF리테일이 지난 30일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개최된 '2016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 부분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2016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디자인 선도경영을 통해 산업발전에 기여한 기업체와 지방자치단체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디자인상이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유통업체가 대상을 수상한 사례는 BGF리테일이 처음으로 디자인경영 부문은 CEO의 디자인경영 마인드 및 기여도, 디자인경영 비전 등 디자인적 요소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 성과까지 고려되는 만큼 그 의미가 크다.

BGF리테일은 지난 2012년, 우리나라 고객 특성에 맞춰 상품, 시스템, 디자인 등을 전면 개편한 한국형 편의점을 선보이며 CU(씨유)를 대한민국 독자 브랜드로서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CU(씨유)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데이터 기반의 트렌드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GET(겟)', 'HEYROO(헤이루)', 'delaffe(델라페)' 등 자체 브랜드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고객 니즈에 맞춘 차별화 된 공간을 통해 편의점을 일상의 라이프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을 받았다.

실제 CU(씨유)는 지난 10월, 업계 최초로 통합 PB브랜드 'HEYROO(헤이루)'의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캐릭터 3종을 론칭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나서고 있다.

BGF리테일 신상윤 디자인팀장은 "CU(씨유)는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는 디자인을 통해 머무르고 싶은 공간, 일상을 리프레쉬하는 공간으로 탈바꿈 했다"며, "BGF리테일은 앞으로도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디자인 경영 기업으로서 면모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

'왜 사냐건 웃지요'...핵꿀잼 '펀펌'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