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의 '2016년 가계 금융, 복지 조사' 결과, 노후 준비가 잘 되어 있는 가구는 8.8%에 불과했다. 이에 반해 노후준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가구는 55.4%로 절반이 넘었으며, 전혀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가구도 17.4%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가운데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등의 민간자격증 전문 교육을 제공하는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의 '선착순 5000명 무료수강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무료수강 이벤트는 한국자격검정진흥원 주관의 평생교육원 교육기부사업 프로젝트에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이 최우수교육원으로 선정된 것을 자체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것이다. 이 이벤트는 선착순 5000명에 한해 총31종의 민간자격증 전 강의를 무료수강 기회를 제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STUDY'를 입력해 신청할 수 있다. 이벤트 신청 대상은 청소년과 대학생을 비롯해 직장인 및 취업 준비생, 가정주부 등 누구나 가능하다.
현재 민간자격증이 전망 좋은 자격증으로 인식되며 그 수요가 높아지자 동화구연지도사, 공부습관지도사 등의 민간자격증 강의를 제공하는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을 이용하는 수험생들이 증가세를 이루고 있다. 또한 100% 온라인 강의 및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 수강료와 시험응시료를 전액 지원한다는 점 등이 수험생들의 방문을 이끄는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아울러 서울특별시 강남교육지원청에 원격평생교육원 시설인가를 받은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이 선보이는 자격증들은 국가지정 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신뢰도가 높다. 또한 1급을 바로 취득할 수 있어 최단기간 동안 따기 쉬운 자격증으로 인기를 얻으며 요즘 뜨는 자격증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 결과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은 교육(자격증교육) 부문으로 2016 대한민국 우수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자격증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인기를 얻고 있는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비롯해 공무원시험 및 보육교사 자격증, 공인회계사 자격증 등 산업인력관리공단 큐넷의 국가공인자격증이 있다. MOS자격증 및 외국어능력시험, 유통관리사 등 대한상공회의소 대표 유망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도 이어지고 있다"며 "이외에도 캘라그라피 자격증 및 베이비시터 자격증, 간호조무사자격증 등 여성유망 자격증이 주목 받고 있으며, 방과후지도사 및 미술심리치료상담사, 언어치료사 자격증 등의 아동 교육관련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기존 인기자격증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민간자격증의 인기도 동시에 상승하고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민간자격증 추천을 받거나, 민간자격정보서비스 등을 통해 스스로 민간 자격증 정보를 찾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현재 주목 받고 있는 민간자격증으로는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베이비시터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