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난임 부부의 냉동배아 이식 두려움, 걱정하지 마세요"

박아람 기자

기사입력 2015-12-15 14:57



난임 부부들에게 있어 냉동배아 이식은 아직까지 낯선 존재인 것이 현실이다. 냉동배아 이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할 뿐 아니라 신선배아 이식과 비교해봤을 때 불완전한 것이라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냉동배아 이식이란 여분의 배아를 냉동 보존하였다가 해동하여 이식하는 것을 말한다. 배아를 냉동하는 이유는 난포가 많이 자라면서 올 수 있는 합병증을 피하고 자궁이 임신을 하기에 가장 좋은 상태일 때 이식하고 자 함이다.

냉동 보존된 배아의 경우 질소 탱크 안에 둔다면 동의한 보존 기간 동안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시험관아기 시술 후 임신되어 분만한 다음에도 냉동배아 이식을 시행할 수 있다. 급속동결이라는 영하 196도의 저온에 급속 노출하여 동결하는 방법을 통해 배아를 손상없이 보존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냉동배아 이식과 신선배아 이식의 임신 성공률은 거의 동등하다. 냉동배아 이식 주기에는 대부분 과배란을 유도하지 않는다. 자연적인 호르몬 환경을 유지하여 최적의 자궁 환경을 만들어 오히려 임신에 유리한 작용을 한다는 보고 또한 있다.

엠여성의원 유래미 원장은 "냉동된 배아는 95-100% 비율에서 정상적으로 해동되어 이식이 가능하다. 그리고 자궁내막 두께 뿐만 아니라 자궁 형태를 관찰하여 가장 좋은 조건에서 냉동배아 이식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냉동배아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가장 좋은 조건에서 이식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자궁내막 변형 등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검사를 완료한 다음 이식할 수 있도록 준비해 최고의 임신 성공률을 얻고자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냉동배아 이식은 생리가 시작될 경우 여성호르몬 복용을 시작하며 자궁내막을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조절하게 된다. 자궁내막두께가 적절한 시점에서 황체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을 투여하여 배아 착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궁내막 성숙을 도와준다. 만약 자궁내막 성장이 기대에 못 미친다면 여성호르몬 양을 증가시킨 후 투여 기간을 연장한다. 자궁내막이 충분히 성숙되었을 경우 냉동배아 이식 날짜를 결정하게 된다.

유래미 원장은 "여성호르몬과 항체호르몬은 임신반응검사를 할 때까지 계속 복용해야 하는데 임신이 확인될 경우 8주~10주까지는 복용을 지속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