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25일, 2014 세계수학자대회 '수학의 해’ 기념 릴레이 수학콘서트 개최

박재호 기자

기사입력 2014-11-12 10:30


인터파크(www.interpark.com)에서는 'K.A.O.S(Knowledge Awake On Stage)'를 통해 세계적인 수학자를 초청, 어렵게만 느끼던 수학을 일상 속 이야기와 함께 풀이해 '수포자(수학포기자)'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과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K.A.O.S는 인터파크가 국내 이공계 발전과 대중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해온 수학콘서트로 올해는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 개최 및 수학의 해를 기념해 세계적인 수학자들의 릴레이 강연 <2014 K.A.O.S 수학의 본질>을 선보인다. 상반기에는 옥스퍼드대학교 김민형 석좌 교수와 서울대 하승열 교수가 각각 '수'와 '함수'를 일상 속 이야기와 함께 다루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오는 25일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수학의 본질: 모양과 셈'이라는 주제하에 황준묵 교수와 김정한 교수가 함께 강연을 펼친다.

한국인 최초로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황준묵 고등과학원 교수가 '모양'을 주제로, 2006 세계수학자대회의 분과 강연자 김정한 고등과학원 교수가 '셈'을 주제로 각 40여분간 강의할 예정이다.

황준묵 교수는 수학의 본질 중 '모양'의 본질적인 의미와 논리 및 상상력이 결합된 기하학을 소개하고, 김정한 교수는 '셈'의 역사와 논리적인 방법으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 밖에 토론시간에는 세계수학자대회 조직위원장인 박형주 포스텍 교수도 함께 참석해 수학의 본질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박재호 기자 jhpar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