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먹방 가고 ‘쿡방’ 온다!... 유통가 쿡방 마케팅 바람

전상희 기자

기사입력 2014-11-06 10:35


먹방(먹는 방송)의 인기가 '쿡방'으로 진화하여 이어지고 있다. 실감나게 먹는 장면으로 화제가 된 먹방 대신 직접 요리하고 레시피까지 공개하는 일명 '쿡방'(요리하다 'Cook'과 '방'송의 합성어)이 방송가 핫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 KBS 예능프로그램 '해피투게더'의 '야간매점' 코너에서부터 점화되기 시작한 쿡방 열풍은 최근 배우 이서진과 스타PD 나영석의 재회로 인기몰이 중인 tvN '삼시세끼', 올리브TV의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 등 케이블까지 전파됐고, 11월 첫 방송 예정인 JTBC '냉장고를 부탁해' 등을 통해 종편표 쿡방도 선보여질 전망이다.

방송가의 '쿡방' 트렌드에 맞춰 유통가 역시 '쿡방'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쿡방 프로그램과 직접 연계하거나 그 내용을 차용하여 기획전을 진행, 레시피를 공개하고 그 재료를 판매하는 것이 특징. 주목도 높은 TV 프로그램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따로 재료를 찾는 번거로움을 줄여 쇼핑의 재미와 편의성 모두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CJ몰의 삼시세끼 마켓.
CJ몰, tnN 삼시세끼와 함께 '삼시세끼 마켓' 운영

'쿡방'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는 프로그램과 연계한 기획전을 운영하는 것이다. CJ오쇼핑이 운영하는 온라인몰 CJ몰(www.CJmall.com)에선 tvN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와 함께 '삼시세끼 마켓'을 운영 중이다. '삼시세끼' 속 등장한 메뉴와 관련된 상품을 한 데 모아 판매하고, 매주 월요일 오후 1시에는 '이번주 황금 레시피' 코너를 통해 프로그램 속 음식 조리법을 간단명료하게 공개한다.

특히 '삼시세끼 마켓'은 프로그램 속 다양한 메뉴 별로 필요한 재료들을 큐레이션하여 쇼핑 편의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까지 방송된 1회부터 3회 대표메뉴 꼬리곰탕&깍두기, 비빔밥&계란후라이, 고추장아찌 등을 기준으로 상품이 판매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3회 속 음식인 비빔밥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인 '초록마을 유정란 10입', '건강한 밥상 건나물 골라담기'를 각각 4,380원, 2,500원 알뜰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11월 1주차 '이번주 황금 레시피'는 3회 방송에서 등장한 '고추장아찌'가 선정되었다. 고추장아찌는 3회에서 옥택연이 엄마에게 전수 받은 레시피로 직접 장아찌를 담구며 생긴 에피소드가 전파를 타면서 주목을 끈 메뉴다. 특히 옥택연이 고추 손질을 빼먹거나 이서진이 장아찌 보관용 짱돌을 진지하게 구하는 모습에서 큰 웃음을 유발했다. 이번주 황금 레시피 소개 페이지에서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삼시세끼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되고 좌충우돌 고추장아찌 만드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방송일 외에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소비자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금, 토, 일 주말 3일장 카테고리를 운영해 식재료 이외에도 다양한 리빙 제품들을 선보이며 쿠폰 제공 행사도 진행 중이다. 두 남자가 용이하게 사용하는 모습이 노출된 '꾸버스 사각난로'를 23만원대에 판매하고, 삼시세끼 속 음식을 조리할 때 필요한 스텐냄비, 후라이팬, 식기 세트 등을 특가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삼시세끼가 방영되는 금요일 오후 3시 정겄터 삼시세끼 기획전을 방문한 선착순 3,000명에게 3,000원 할인 적용 가능한 '삼시세끼 쿠폰'을 제공한다.


홈플러스의 올 어바웃 푸드, 올리브TV 오늘뭐먹지의 '신성한 레시피' 대공개

홈플러스의 레시피 기반 푸드 컨텐츠 제공 서비스인 올 어바웃 푸드(all bout food)는 올리브TV의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이하 오늘 뭐먹지?)' 속 신성한 레시피를 소재로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올 어바웃 푸드는 레시피 기반의 식재료 원클릭 쇼핑몰로 음식 레시피를 선택하면 홈플러스 상품중 해당 상품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특징을 '오늘 뭐먹지?' 기획전에 적극 활용, 1화부터 13화까지 방영된 총 24종의 음식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레시피 재료 구매 버튼을 누르면 주재료뿐 아니라 마요네즈, 후추 등 조미료와 같은 부재료까지 꼼꼼하게 모아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 해당 재료 중 전단행사, 50% 할인 등 특가에 나온 상품들을 우선적으로 내놔 알뜰 쇼핑을 돕고 있다.

동원몰, 쿡방의 원조 '야간매점' 콘셉트 기획전 열어

쿡방의 원조 격인 KBS2 예능프로그램 해피투게더3의 인기코너 '야간매점' 콘셉트의 기획전도 있다.

동원F&B에서 운영하는 식품전문쇼핑몰 동원몰은 지난 5월부터 '동원몰 야간매점' 기획전을 펼치고 있다. 야간매점에서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공식품으로 만들어진 메뉴가 특히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그 중 고추참치 볶음밥, 라면스프밥, 참치 짜장면, 골뱅이비빔면, 만두동그랑땡, 동원만두밥 등 6종의 조리법을 선별해 참치, 라면, 만두 등 관련 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하고 있다.

기획전을 통해 야간매점 베스트 메뉴 중 2위로 꼽힌 골뱅이비빔면 레시피와 재료도 만나볼 수 있다. 동원 자연산골뱅이, 불골뱅이, 화끈한 골뱅이 묶음 제품을 원가 대비 4천원 가량 저렴한 1만 6,400원에 구입할 수 있으며 농심 신라면 5개입 팩 상품을 3,5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반응이 중요한 유통채널과 대중의 관심을 끄는 방송 프로그램은 윈윈 효과를 이루는 데 최적화된 관계라 볼 수 있다"며 "특히 쿡방은 단순 요리를 내놓는 데 그치지 않고 재료와 레시피 등을 상세하고 먹음직스럽게 보여주기에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에서 활용 가능한 아주 유용한 마케팅 소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