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북한 NLL 해상사격훈련, 백령도-연평도 긴급대피령 '북한 현재 사격중지'

정안지 기자

기사입력 2014-03-31 15:21



북한 NLL 해상사격훈련, 백령도-연평도 긴급대피령..'북한 현재 사격중지'

북한 NLL 해상사격훈련, 백령도-연평도 긴급대피령..'북한 현재 사격중지'

북한이 31일 낮 12시15분께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해상 사격 훈련을 실시한 가운데 백령도와 연평도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다.

이날 오후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해상사격훈련 간 NLL 이남 지역에 일부가 낙탄했다"며 "우리 군도 NLL 인근 이북 해상으로 K-9 자주포로 대응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군은 오늘 이미 우리 측에 통보한 대로 NLL 이북 해역으로 사격훈련을 시작했다"면서 "우리 군은 북한군의 사격 훈련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군은 낮 12시 40분 쯤 연평·백령도 주민에게 긴급 대피령을 내렸으며, 승객 351명을 태운 백령도행 여객선이 북한의 사격훈련 실시 이후 백령도이남 대청도에 비상 정박했다. 또한 어민들의 안전을 위해 백령도 근처 조업을 통제하고 있다.

특히 북한군의 NLL 해상사격훈련에 대비해 육군과 해병대는 화력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공군 전투기와 해군 함정도 초계 활동을 강화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북한 서남전선사령부는 이날 오전 우리 해군 2함대에 전화통지문을 보내 NLL 인근 해상 7개 지점에 해상사격구역을 설정, 이날 중 사격훈련을 하겠다고 알렸다.

북한이 훈련 전에 사전통지를 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이에 대해 국방부는 "적대적 의도가 내포돼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국방부는 "북한이 긴장 조성을 통해서 한반도에 위기 상황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 서해 NLL해상에 백령도 연평도 긴급 대피령 소식에 네티즌들은 "북한 서해 NLL해상에 백령도 연평도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다고 하네요", "북한 서해 NLL해상에 백령도 연평도 긴급 대피령, 북한은 일부러 이쪽으로 쏜 건가요?", "북한 서해 NLL해상에 백령도 연평도 긴급 대피령, 자꾸 우리나라를 도발하는 이유가 뭘까요?"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