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안면윤곽수술로 인한 사망이나 장애 사고가 급증하면서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 모양을 교정하는 수술로 얼굴 뼈 주위에는 혈관과 신경, 근육이 복잡하게 자리잡고 있어 보다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안면 골격을 절제하거나 움직이는 수술로 성형수술 중에서도 대수술로 꼽힌다.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부주의나 미숙한 경험으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은 물론 생명까지도 잃을 수 있어 일반적인 미용성형과는 구분 지을 필요가 있다.
드림성형외과 안면윤곽센터 김영준 원장은 "수술용 드릴로 뼈를 자르거나 깎아내는 과정에서 의사의 물리적인 힘과 드릴의 진동으로 인해 불필요한 뼈 손실이 생길 수 있다"며 "이는 수술의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수술 결과와 회복 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변 조직이나 혈관에 손상을 주지 않는 숙련된 테크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일부 방송에서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극적으로 변화된 이미지만 강조해 수술의 위험성이나 부작용은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다"며 "눈코성형과 달리 수술시간이 길고 난이도도 높아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숙련된 전문의인지, 분야별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인지, 상담을 했던 의사가 수술까지 집도하는지 등 안전성에 대한 고려를 면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장종호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