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을 처음 시작할 때 수많은 고민거리가 등장한다. 매장 운영방식이나 본사의 지원체계 또한 잘 알아야 한다. 무턱대고 아무거나 시작할 수는 없는 일이다.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의 창업은 보다 더 신중해 질 수 밖에 없다.
1.4 갈비살은 질 좋은 육질로 유명하다. 대나무 참숯으로 구운 고기에서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 고기의 질이 좋을 뿐 아니라 양도 푸짐하다. 고기를 먹을 줄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미 소문 난 브랜드다.
오리큐는 오리를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 알게 해 줄 정도로 다양한 상품군을 가지고 있다. 오리를 야채에 싸먹기도 하고 찌개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오리의 냄새를 제거해 맛을 살렸고 한약재가 첨가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그만이다.
펀펀한 공구이(Fun Fun한 092)는 공사 컨테이너 박스를 모티브로 한 술집이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분위기는 타 술집이 가질 수 없는 차별화 된 전략이다. 세계 맥주 및 다양한 주류를 갖춘 고품격 펍에서 저렴한 안주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젊은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수프앤베이글은 '행복한 아침을 파는 가게'라는 슬로건을 내세운다. 카페와 패밀리레스토랑을 믹스해놓은 듯 깔끔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매장에서 직접 만든 수프와 저칼로리 베이글을 제공해 요즘 소비 주체인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커피와 빙수는 물론 각종 음료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수요층의 폭이 넓다.
창업 시 어려운 일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본사지원 시스템이 부실하다면 난관을 겪게 마련이다. 이럴 때는 본사 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을 찾는 것도 좋다.
반딧불이는 1인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 창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있다. 환경 문제가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반딧불이는 실내 환경 전문 브랜드로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어 앞으로도 전망이 밝다.
치킨호프 전문점은 창업시장에서 언제나 인기다. 관리가 수월하고 소득이 높다는 점에서다. 남녀노소 좋아해 수요층이 넓다는 장점도 한 몫 한다.
오늘통닭은 삼성통닭에서 시작해 36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풍부하고 오랜 경험에서 비롯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다. 체험형 창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예비창업자들에게 조리 실습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치킨매니아는 브랜드 인지도 만큼이나 창업도 인기다. 본사에 대한 신뢰감으로 창업을 결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레스토랑형 인테리어로 세련미를 갖추고 있고, 또 마케팅 등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 창업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