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Dr.홍의 88365] 실연당하면 남자는 마르고 여자는 살찌는 이유

임정식 기자

기사입력 2013-07-11 10:25



사람에게는 섭식을 조절하는 식욕 중추가 있다. 배고픔을 느끼는 섭식 중추와 포만감을 느끼는 포만 중추다. 공복감을 느끼면 음식을 먹으라고 명령을 내리는 섭식 중추가 자극이 된다. 반대로 배불리 먹어 포만감을 느끼면 음식 섭취를 중단하라고 명령을 내리는 포만중추가 자극이 된다.

식욕과 성욕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의 뇌에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에 식욕 중추와 성욕 중추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식욕 중추와 성욕 중추의 간격이 불과 1.5㎜ 정도로 매우 가까워 하나의 중추가 자극을 받으면 다른 중추도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 남녀의 차이가 있다. 남성은 섭식 중추가, 여성은 포만 중추가 더 성욕 중추와 가까이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남녀는 성욕 중추와 가까이 있는 식욕 중추가 다르기 때문에 성욕을 느끼는 시점이 달라지게 된다.

남자의 경우, 섭식중추가 자극을 받으면 근접한 성욕 중추가 자극을 받아 성욕이 높아진다. 이에 반해 여자는 포만 중추가 자극이 되면 가까이 있는 성욕 중추가 자극을 받아 성욕을 느끼게 된다. 그 결과 남자는 배고플 때 성욕이 강해지고, 여자는 배부를 때 성욕이 강해지게 된다.

남녀가 불같은 사랑을 하다가 어느 한쪽이 차이게 되면 남자는 마르고 여자는 살이 찐다.

실연(失戀)을 한 사람은 성욕 중추가 손상을 받게 된다. 남자는 섭식 중추가 손상을 받아 먹고 싶은 욕망이 사라지기 때문에 음식 섭취가 감소된다. 여자는 포만 중추가 손상이 되어 먹어도 배가 고파 계속 먹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남자에 비해 성욕과 식욕이 더 밀접한 관계에 있다. 따라서 남자가 여자에게 분위기가 근사한 식당에서 질 좋은 음식을 제공하면 포만 중추 자극과 더불어 여성의 성욕 중추도 자극하여 하룻밤을 뜨겁게 보낼 확률이 높게 된다.

또한 섹스를 꾸준히 하는 여성은 성욕이 충족되어 포만 중추가 자극을 받는다. 배가 불러 식욕이 억제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비교적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게 된다.

그렇다면 살찐 아내들은 남편의 사랑이 부족해서 그런 것일까? 이건 미스터리다. <홍성재/의학박사, 웅선클리닉 원장>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