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코리아가 지난 10년 간 진행한 환경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환경 보호 및 보존 활동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이후 2000년대 중후반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 교육 및 캠페인이 포드 환경 후원 프로그램에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우리나라 및 외국인 학생이 함께하는 '청소년 환경 활동 포럼'을 개최한 '한국외국어부속 고등학교 한나무 동아리'(2007년),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지구온난화와 대체에너지 등을 주제로 찾아가는 환경교실을 운영한 '한국환경교육협회'(2008년)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최근에는 환경 문제를 사회적 이슈와 접목하여 활동을 진행하는 사례가 크게 눈에 띈다. 지난 해 선정된 '고려대학교 환경동아리 KUERO'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과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 멘토링 프로그램을 현재 진행 중이다. 또한 또한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지역 생태를 조사하고 에코맵을 제작해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프로젝트('더 로드', 2010년)등, 보다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을 바탕에 둔 환경 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포드코리아 환경 프로그램 참여 방법은 웹페이지(www.fordgrants.com)에서 다운 받은 지원서와 활동 계획서 그리고 사진, 슬라이드 등의 시각자료를 11월 16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고, 결과는 11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ford.grants@bm.com) 및 포드코리아의 환경 프로그램 웹페이지(www.fordgrants.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재호 기자 jhpar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