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ARM, 차세대 Mali-T600 GPU 출시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2-08-08 15:33


ARM은 태블릿,스마트폰 및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을 한층 향상시킨 차세대 ARM® Mali™-T600시리즈 GPU를 출시했다. 각각의 제품은50% 향상된 성능*과 ARM의 텍스처 압축 기술인 ASTC (Adaptive Scalable Texture Compression)를 최초로 탑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ASTC는GPU 성능을 최적화하고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킴으로써 '항상 켜져 있고(Always-on),항상 접속되어 있는(Always-connected)' 사용자 경험을 가능케 하며,현재업계 표준인 Khronos(크로노스)™ 그룹에 의해 채택되었다.

Mali Midgard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된 차세대 Mali-T600 시리즈는 Mali-T624, Mali-T628및 Mali-T678, 총 세 가지의 GPU로 구성되어 있다.각 제품은 각기 다른 최종 제품에 맞는 최적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Mali-T624및 Mali-T628 제품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 TV에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그래픽과GPU 컴퓨팅을 제공하며, Mali-T678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태블릿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게 최적화되었다.

ARM은Cortex프로세서로 주도해온 CPU 분야에서의 ARM의 리더십을 통합하고,이를 Mali GPU 아키텍처에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GPU컴퓨팅 성능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GPU 컴퓨팅은 CPU와 GPU간 작업 균형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아키텍처로 최적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이는 현존 기술은 물론, 다음과 같이 새로운 연산 집약적 작업을 위한 향상된 에너지 효율을 제공한다.

또한, GPU 컴퓨팅은 일반 소비자용 모바일 기기의 활용 가능한 범위를 넓혀, 보다 많은 소비자가전 제품에서 사진 편집 및 비디오 안정화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ARM의 피트 휴턴(Pete Hutton)미디어 프로세싱 사업부 총괄책임은 "사람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스마트 TV에서의 한층 높은 수준의 비주얼 컴퓨팅과 함께 디지털 세상과 개인 콘텐츠에 끊김 없이 접속하기를 기대한다.GPU 컴퓨팅은 모바일 기기의 주어진 배터리 수명 안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이를 가능케 하고 있다. ARM은 고성능과 고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업계 선도의 CPU및 GPU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시스템 전반의 최적화를 이루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의 시스템LSI마케팅사업부 김태훈 상무는 "더 나은 비주얼 컴퓨팅 경험은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태블릿 혹은 스마트TV를 새로 구입할 때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라며 "따라서 삼성이 첨단 그래픽 및 GPU컴퓨팅 영역에서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기 위해ARM과 같은 파트너와 협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차세대 ARM Mali-T600시리즈 GPU는 중요한 시작점이자 삼성 엑시노스(Exynos)프로세서가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후지쯔 반도체의 IP 및 기술 개발 부문 수석 부사장 미쯔구 나이토(Mitsugu Naito)는 "새롭게 발표된Mali-T600 시리즈는 그래픽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미래의 GPU컴퓨팅 전략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며, "ARM과 맺은ARM IP 제품 라이선스를 통해,우리 제품의 로드맵을 공유하고 ARM기반 플랫폼 SoC를 지체 없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새로운 Mali-T600 시리즈는 우리의 SoC 개발 플랫폼 포트폴리오에 추가될 것이며, 우리는 더 나은 GPU 컴퓨팅 구현을 위한 핵심 IP 솔루션으로서 Mali-T600 시리즈를 우리 제품에 적용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텍의 앤드류 챙(Andrew Chang)부사장은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 정보 및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모든 기기들에서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원하고 있으며,이처럼 향상된 사용자 경험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스마트 TV등 다양한 기기에 걸쳐 요구되고 있다. 미디어텍은 이러한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고성능,고효율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ARM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차세대 ARM Mali-T600 GPU는 우리로 하여금 그래픽과 GPU 컴퓨팅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통해 시장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프론트의 락 양(Rock Yang)마케팅 상무는 "스마트 기기에서의 혁신은 컴퓨팅 영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조사들이 제품을 차별화하려는 그래픽 영역에서도 일어나며,이는 뉴프론트와 같은 SoC 공급업체들의 최첨단 혁신 기술에 달려있다.뉴프론트는 ARM의 진보된 기술을 통해, 모바일 컴퓨팅 및 통신용 SoC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차세대 Mali-T600 GPU에 탑재된 ASTC와 같은 앞선 기술을 통해,우리는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제조업체들에게 탁월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록칩의 첸 팽(Chen Feng)최고마케팅책임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및 그 외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요구되는 성능 및 배터리 수명을 위해서는,에너지 효율적인 단일 아키텍처가 적합하다는 것을 뜻하며,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GPU가 제공되어야 한다. 우리는 ARM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늘려나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ARM의차세대 Mali-T600 GPU제품을 통해, 보다 앞선 록칩의 솔루션이 출시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