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랭스(프랑스)=스포츠조선 전영지 기자]"마지막 노르웨이전에서 한국 여자축구의 자존심을 찾고 싶다."
한국은 1차전 개최국 프랑스에게 0대4로 패했고 2차전 나이지리아에 0대2로 졌다. 2연패, 조 4위로 밀렸다. 프랑스가 2승(승점 6)으로 일찌감치 16강을 확정지었고, 2위 노르웨이가 1승1패(승점 3, 골득실 +2), 3위 나이지리아가 1승1패(승점3, 골득실 -1)를 기록한 상황, 한국은 2회 연속 16강의 실낱 희망속에 FIFA랭킹 12위, 강호 노르웨이를 만난다. 노르웨이를 상대로 대승을 거둔 후 다른 팀들의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윤 감독과 함께 선수대표로 나선 1994년생 공격수 이금민 역시 한국 여자축구의 자존심을 건 일전을 약속했다. "마지막 경기 포기하지 않고 첫 득점, 승점까지 꼭 따낼 수 있도록, 후회없는 경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담담히 말했다. 아래는 윤 감독과 이금민의 공식기자회견 일문일답이다.
랭스(프랑스)=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윤덕여 감독]1-2차전을 통해 힘든 경기를 했다. 현재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마지막 3차전에서 우리 선수들은 한국여자축구의 자존심을 찾고 싶다. 포기하지 않는 모습으로 경기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금민]마지막 경기 포기하지 않고 첫 득점, 승점까지 꼭 따낼 수 있도록, 후회없는 경기하도록 최선 다하겠다.
-이번 월드컵 결과에 대한 생각, 한국은 2023년 여자월드컵 개최 후보지인데 이번 월드컵에 한국여자축구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1-2차전, 우리가 준비하고 계획한 승점을 갖고 오지 못했다. 최선의 승점을 갖고 오지 못해 아쉽다. 1-2차전 패배는 아쉽지만 여자축구가 정말 세계무대에 도전해야 하는 과제를 남겼다. 이 패배를 통해 선수들이 좀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우리가 비록 패했지만 패한 가운데도 가져가야할 부분이 있다. 패배를 통해 배울 부분이 있다.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야 한다. 2023년 월드컵 유치에 있어서 내일 마지막 한경기가 우리에게도 중요한 경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금민]준비하고 기대한 만큼 좋은 결과 갖고 오지 못해 아쉽고 후회도 남지만 마지막 경기가 있고, 포기하지 않고 싸운다면 그 결과가 저희에게 긍정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개인 선수 발전되어야 한국여자축구의 큰그림을 그릴 수 있다. 여자축구 발전하려면 개개인의 능력이 더 좋아져야 하고 해외선수들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 여자축구의 미래가 긍정적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내일 경기 만들겠다.
-태국이 방금 스웨덴 상대로 첫골을 넣었다. 2차전에서 아시아 국가들이 승리했다. 동기부여가 되는지.
[윤덕여 감독]소식을 들었다. 아시아팀들이 2차전에서 승리하는 팀들이 나왔다. 태국과 함께 한국이 아직 1승을 하지 못했다. 무엇보다 한국으로서는 득점이 나오지 않은 부분, 부담스럽게 다가온다. 마지막 한경기가 우리에게 정말 중요하다. 1-2차전보다 어떻게 보면 우리 여자축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경기다. 무엇보다 득점과 더불어 우리 선수들이 내일 마지막 힘든 경기가 되겠지만, 그 경기 통해 유종의 미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
[이금민]스웨덴 경기 막판에 태국 선수가 한골 넣었다고 들었다. 같은 아시아선수로서 기분 좋은 일이다. 놀라운 일이다. 그 득점이 우리에게 큰 자극이 되기보다는 우리 경기가 중요하다. 우리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 부담감 가지면 안된다. 부담감이 선수들에게 독이 될 수 있다. 득점과 승점을 갖고 와야하지만 부담 갖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
-노르웨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승리전략은? 어떤 선수에 초점 맞추고 있나.
1-2차전 우리 선수들과 쭉 분석했다. 노르웨이는 조직적으로 잘 갖춰진 팀이다. 강팀 면모 보여줬다. 그렇지만 우리가 공략해야 할 부분이 충분히 있다. 그부분에 대해 선수들과 공유하겠다. 내일 경기에서 보여드리겠다. 노르웨이 공격라인에 10번 선수(카롤린 안센) 좋은 능력 갖고 있다. 우리 선수들이 좀더 적극적인 마킹 필요하다.
-2경기 패배했다. 어떤 점을 더 개선해서 내일 경기에 임할 것인가.
1-2차전에 부담감이 많이 작용했다. 그런 것을 내려놓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선수들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수들 미팅을 통해 편한 마음으로 해보자는 이야기를 나눴다. 3차전 잘해야겠지만 부담감 얽매이면 하고자 하는 의도대로 안될 수 있다. 편한 마음으로 하면 더 좋은 결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