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새책] 축구지능2-축구 경기를 전략적으로 지배하는 능력

김가을 기자

기사입력 2016-07-21 16:15



아마존의 축구 부문 베스트셀러이자 미국축구코치협회(NSCAA) 축구 저널 선정 올해의 책인 『축구 지능』의 후속편이 나왔다. 저자는 여전히 '똑똑한(smart)' 축구 선수가 될 것을 강조한다. 동시에 축구에서는 작은 것들이 정말로 중요하며, 이 가운데 단 한 가지 때문에 게임의 승패가 좌우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 『축구 지능 2』는 작고 단순하지만 결코 평범하지 않은 개념들을 정리 했다.

『축구 지능 2』는 이렇게 축구 경기를 전략적으로 지배해 최고의 축구 선수와 코치가 되는 비결 49가지를 소개한다. 제1편과 마찬가지로 대화체의 유머러스한 말투로 쓰여져 읽기 쉽고 이해하기 편하다. 후속편에서는 축구 선수들이 범하는 가장 흔한 실수 중 제1편에서 소개하지 못한 내용을 소개하고 선수들에게 간단하면서도 단계적인 해결방안들을 제시해 경기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은 축구의 테크닉에 관한 것이 아니며 독자가 이미 상당한 수준의 테크닉을 가지고 있으리라는 전제 아래 쓰여졌다. 오랜 기간 대학 선수들을 지도한 경험을 토대로 저자는 선수들이 축구에서 가장 흔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문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게임 중 순간순간 보다 똑똑한 결정을 내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20년 이상 대학 축구팀을 지도한 저자는 "나는 질 높은 내용을 정리할 때까지는 다시 책을 출간하지 않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했었다. '제1편이 출간되지 않았다면 이 책이 홀로 설 정도로 내용이 좋은가'라고 자문했다"고 말했다.

김용진 숭실대학교 영문학과 교수와 이용수 세종대학교 체육학과 교수가 번역했다. 1만4000원. 출판사는 푸른솔이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페이스북트위터]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