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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아라문의 검'이 아스달의 주인이 되어 새 세상을 연 이준기의 모습으로 종영했다.
타곤의 극단적 계획을 막기 위한 탄야의 눈부신 희생도 깊은 인상을 새겼다. 대량의 비취산이 섞인 마르지 않은 샘에 망설임 없이 몸을 던져 수문을 잠근 것. 독약으로 온몸을 적신 채 죽어가는 와중에도 탄야는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는 가르침을 전파, 은섬과 백성들을 신성한 맹세로 이어준 뒤 은섬을 아스달의 완전한 지도자로 올려세웠다.
이어 해독제를 마시고 깊은 잠에 든 탄야, 그녀를 기다리며 세상을 바꿔 나가는 은섬의 모습이 애틋하게 펼쳐지고 오랜 시간이 흐른 뒤 깨어난 탄야와 은섬의 입맞춤 그리고 새로운 역사를 개척해 나가는 태알하의 마지막 모습을 끝으로 대장정을 끝마쳤다.
특히 판타지 대서사시 장르를 충족시키는 '아라문의 검'만의 장대하고 독창적인 세계관이 흥미를 잡아끌었다. 가상의 땅 아스 대륙이라는 무대와 사람, 뇌안탈, 이그트라는 세 인종 설정이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신선한 호기심을 자극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로 얽힌 인물들의 관계, 견고하게 쌓아 올린 주인공들의 서사를 밀도 있게 전개함은 물론 끊이지 않는 대립과 연합, 배신 등의 반전으로 숨돌릴 틈 없는 재미를 안겨주었다.
매회 감동과 전율을 일으킨 연출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그 중 은섬과 타곤의 전쟁 시퀀스는 압도적인 위용과 규모감으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쾌감을 일으켰다. 광대한 벌판 전쟁부터 울창한 숲에서 일어난 화공(火攻) 전쟁 등 웅장함 속 섬세한 연출은 마치 실제 상황으로 착각하게 만들 만큼 완성도를 높여 쉴 틈 없는 볼거리를 제공했다.
멋진 스토리와 연출 속에서 배우들의 연기도 활개를 쳤다. 은섬과 사야, 1인 2역을 소화한 이준기의 명불허전 액션 연기, 이성과 광기를 오가며 입체적 감정을 탁월하게 소화한 장동건, 자애로움과 근엄함을 동시에 가진 신 그 자체였던 신세경, 여성 카리스마의 끝판왕과 같은 임팩트를 선사한 김옥빈 그리고 수많은 출연자들 등 작품에 한껏 이입된 배우들의 열연이 모여 강력한 시너지를 발산했다.
뿐만 아니라 극 중 사람과 뇌안탈, 이그트로 나눠지는 가상의 세계를 통해 묵직한 의미도 전달, 매회 재미와 감화를 동시에 안겼다. 사람들의 멸시를 받는 이그트를 조명하며 낯선 자, 나와 다른 자를 배척하는 인간의 단면을 꼬집기도 했고 '서로가 서로를 구하고 널리 이롭게 하라'는 탄야의 가르침은 화합과 공생의 가치를 남겼다. 이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세상과도 맞닿아 있음을 느끼게 했다.
이렇듯 아스달 최초의 왕의 죽음과 새로운 왕 은섬의 시작을 새기며 길고 긴 여정을 달려온 tvN 토일드라마 '아라문의 검'은 12회를 끝으로 대단원의 마침표를 찍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