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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쓸데없는 감동팔이나 상련팔이, 불필요한 과몰입과 군더더기, 심지어 좀비, 재난영화에 빠지지 않는 고구마 캐릭터도 하나 없다. 한국 특유의 아파트 단지라는 장소가 주는 특징으로 독특한 재미를 살리면서도 좀비 영화가 줄 수 있는 장르적 쾌감에만 100%로 집중한 새로운 웰메이드 K좀비물이 탄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극장가에 드리운 불황을 날려버릴 제대로된 오락영화 '#살아있다'다.
원인불명 증세의 사람들이 공격을 시작하며 통제 불능에 빠진 가운데, 데이터, 와이파이, 문자, 전화 모든 것이 끊긴 채 홀로 아파트에 고립된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생존 스릴러 영화 '#살아있다'(조일형 감독, 영화사 집·퍼스펙티브픽쳐스 제작). 15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열린 언론 배급시사회를 통해 공개됐다. 이날 시사회에는 유아인, 박신혜가 참석했다. 미국에 체류하던 조일형 감독은 코로나19로 인해 입국이 어렵게 돼 아쉽게 불참했지만 화상 연결을 통해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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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조일형 감독은 영어 원작을 한국 영화의 시나리오화 시키면서 신경쓴 점에 대해 "처음 원작 시나리오를 봤을 때 장르물에 대한 성격이 강하고 독특했다. 갇힌 공간에 대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한국화 시키면서 한국적 공간과 미술적 세팅에 신경을 많이 ?㎲嗤 가장 보고 싶었던 감정의 변화다"고 말했다. 이어 "준우가 어떻게 감정을 변화하고 유빈을 만나서 어떻게 감정을 공유하고 또 어떻게 희망을 보는지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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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준우 역의 유아인 역시 "신혜씨도 말씀을 하셨지만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토론하면 만들어 갈 수 있었다. 서로 떨어져있는 신이 많았지만 함께 할 때는 그 어느 현장보다 많이 대화를 나누고 함께 만들어가는 느낌이었다"고 말을 더했다. 이어 "특히 초반부에 제가 오래 등장하다가 신혜씨가 등장하다보니까, 중간에 인물이 붙었을 때 자연스러울 수 있을까 고민을 했는데, 신혜씨의 현장 편집본을 받았을 때 너무 만족스러웠다. 신혜씨 얼굴이 딱 나오는 순간 무게 중심이 나오고 균형감이 탁 생기더라. 신혜씨의 등장 그 자체가 정말 반갑고 즐거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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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치 못한 재난에 휩싸인 극중 상황이 현재 전 세계가 당면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상황까지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하는 '#살아있다'. 유아인은 "지금 많은 분들이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시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영화인들도 모두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한번도 보지 못한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는 것도 색다른 느낌인데, 이 영화가 생존에 대한 영화, 고립에 대한 영화, 다른 사람과 만남 탈출 자유에 대한 갈망에 대한 영화이다 보니까 시국과 연결이 되는 것 같다"고 입을 뗐다. 이어 "공교롭게도 '#살아있다'라는 영화가 많은 분들의 공감을 가져갈 수 있는 지점이 있지 않나 싶다. 영화가 사회적으로 가져야할 운명같은 성질이 흥미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다.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금 그나마 답답함을 해소하시고 시원함을 가져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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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살아있다'는 단편 영화 '진'(2011)을 연출한 조일형 감독의 장편 영화 데뷔작이다. 6월 24일 개봉.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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