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리뷰]'맛남의광장' 백종원X양세형, 공주밤 크림빵 콜라보 완성…밤 농가 소생 '기대'

남재륜 기자

기사입력 2020-02-14 08:31



[스포츠조선 남재륜 기자] '맛남의 광장' 농벤져스가 밤을 이용한 신메뉴를 출시한다.

13일 방송된 SBS '맛남의 광장'에서는 백종원, 양세형, 김희철, 김동준이 충청남도 공주의 특산물 알리기에 나섰다.

이날 백종원과 김동준은 '밤'의 고장 공주의 한 농가를 찾았다. 최근 제사가 줄어들면서 밤 소비도 많이 줄어 들었다. 또한 작년에 발생한 잦은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커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진 상황이었다.

김동준은 "밤 잘 까는 비결이 있느냐"면서 열혈 수강생의 면모를 뽐냈다. 밤 농가 주인은 "밤 수확으로 수익을 얻으려면 7~8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20년 전 1kg이 1만원 이었다면 현재는 1kg에 8천원이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농사에 필요한 자잿값은 상승했다"며 고충을 털어놨다.

농가 주인은 지난 2008년부터 작성한 농민 일지를 꺼냈다. 그곳에는 농사를 하며 힘들었던 시간이 고스란히 담겨있었고, 백종원은 "내가 마음이 찡하다"고 했다. 백종원은 "밤 좀 많이 드시게 연구하겠다"면서 "밤 너무 까서 '힘들어 죽겠다'고 하실거다"고 약속했다.

백종원과 김동준은 밤 가공 생산 현장으로 향했다. 각 농가에서 수확한 밤을 모아 가공해서 판매하는 곳이었다. 토실토실한 밤을 선별한 후 밤 껍데기를 기계로 깎아냈다. 여기에 정교함이 필요한 내피 깎기는 수 작업으로 진행 중이었다. 밤 가공 생산 최종 단계는 포장이었다. 이곳에서 작업한 밤은 근처 휴게소에서 판매했다. 밤을 맛 본 백종원은 "맛있다"면서 "마트에 물어보겠다"면서 키다리 아저씨로 변신했다. 밤 농가는 생밤에 한정된 생산으로 한계에 다다른 상태였다. 지속적으로 소비될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했다.


며칠 후, 백종원은 '밤 죽'을 준비했다. 잘게 다진 밤과 물에 간 밤을 준비, 간 밤을 먼저 넣고 끓이다가 잘게 다진 밤을 추가했다. 불린 쌀을 물과 갈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밤죽 완성. 첫 시식자 백종원의 셋째 딸 세은은 "맛있어요?"라는 물음에 "네"라며 어깨춤을 췄다. 또 세은은 "밤죽, 우유, 요구르트 중에 뭐가 가장 맛있냐"는 질문에 "밤죽"이라고 답해 백종원을 웃게 했다.

양세형과 김희철, 김동준도 백종원의 집을 찾았다. 밤 죽을 맛 본 세 사람은 "속이 편안하다. 너무 맛있다"면서 감탄했다.


속을 든든히 채운 농벤져스는 공주 숙소로 향했다. 잠시 뒤 도착한 숙소. 가장 먼저 백종원은 밤을 이용한 밤밥을 준비했다. 여기에 알싸한 맛에 매콤함을 더한 달래장과 시금치 된장국까지 준비해 밤밥 정식을 완성했다. 입 짧은 김희철도 폭풍 먹방을 하게 만든 식사였다.

백종원이 준비한 두번째 메뉴는 막걸리 빵이었다. 밀가루에 소금, 달걀, 이스트, 밤 막걸리를 넣고 발효시킨다. 잘 발효된 반죽에 으깬 삶은 밤을 넣고 끓은 물에 스팀으로 20여분 정도 쪄주면 완성. 20분 후 뚜껑을 열어 확인했지만 덜 익은 상태. "실패한 것 같다"는 백종원은 이후 술빵을 완성시켰지만, 실패할 확률에 포기하기로 했다.

양세형은 카야 토스트를 응용한 토스트를 선보였다. 양세형은 먼저 밤잼을 만들고 찐 빵 위에 밤잼, 버터를 넣은 토스트를 만들었다. 김희철은 "이거 내일 되겠다"며 감탄했다. 버터에 빵을 굽고 그 위에 밤잼을 바른 또 다른 토스트도 준비했다. "맛있다"며 백종원도 인정한 맛이었다.

그러나 백종원은 "찐 토스트는 못 한다. 얇아서 찢어진다. 또 버터가 뜨거워서 녹아 흐를 수 있다"면서 "구운 토스트의 단점은 잼을 바르기가 어렵다. 마늘 토스트는 식은 상태에서 발랐다. 그러나 이 토스트는 식으면 본연의 맛을 느끼기 어렵다"고 했다.

장사 당일, 백종원은 오전 장사 메뉴로 밤밥 백반과 양세형의 토스트를 응용해 생크림에 밤 삶은 걸 으깨서 섞은 밤 크림빵을 준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장사 장소인 탄천 휴게소에 도착한 농벤져스는 엄청난 인파에 화들짝 놀라는 모습이 그려졌다.

남재륜 기자 sjr@sportschosun.com


2020 신년운세 보러가기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