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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윤선 기자] 웰메이드 사극 '왕이 된 남자'가 풍부한 미장센으로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고 있다. 이 같은 '시각 만족'의 주역인 한지선 미술감독이 '왕이 된 남자' 미술 작업의 A to Z를 밝혔다.
한지선 미술감독은 김희원 감독이 선보이는 영상미의 숨은 주역으로 꼽히는 스페셜리스트. 김희원 감독의 전작인 '돈꽃'에 이어 연속으로 호흡을 맞추는 그는 "김희원 감독님께서 함께 하자고 먼저 제안을 주셔서 참여하게 됐다. 저도 저희 팀원도 아주 기쁜 마음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며 '왕이 된 남자'에 참여하게 된 경위를 밝혔다. 또 '왕이 된 남자'가 풍부한 미장센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사실 미장센이 중요한 사극이라서 저 역시 부담이 많았다. 소도구팀, 촬영팀, 조명팀을 비롯해 모든 스태프들의 시너지인 것 같다"며 소감을 드러냈다.
"김희원 감독의 전폭적인 신뢰 덕분에 힘 나"
"영화처럼 색감을 톤다운. 세트를 넓게 디자인해 위엄을 부여했다"
이어 한지선 미술감독은 '왕이 된 남자'의 미술 컨셉을 공개해 흥미를 자극했다. "김희원 감독님, 촬영 감독님과의 많은 대화를 통해 지금의 형태가 잡혔다"는 한지선 미술감독은 '왕이 된 남자' 세트 디자인의 큰 특징을 두 가지로 꼽아 눈길을 끌었다. 바로 톤 다운된 색감과 넓은 공간감. 그는 "사실 드라마 사극의 톤이 영화와는 많이 다르다. 영화에 비해 드라마 사극은 좀 더 밝은 편인데 '왕이 된 남자'는 영화처럼 톤 다운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희원 감독님께서 공간감을 굉장히 중시하신다. 장식적인 부분보다 공간과 색감이 주는 '큰 힘'을 얻고자 하셨다. 그래서 편전이나 침전 등의 궁궐 세트를 유독 넓게 디자인해 위엄을 부여했다"고 전했다.
"편전 세트, 사실 더 크게 만들고 싶었다"
실제로 '왕이 된 남자'에 등장하는 많은 세트들 중 편전, 침전 등은 시청자들로부터 "왕좌의 무게, 왕의 위압감이 고스란히 느껴진다(ha****)"는 평가 속에 인기를 얻고 있는 공간. 한지선 미술감독은 이 같은 세트들의 제작 비화를 공개했다. 그는 "원래 김희원 감독님께서 다양한 세트를 제작하고 싶어하셨는데 스튜디오 공간의 제약이 있었다. 그래서 다른 세트들을 과감히 포기하고 편전과 궁에 집중해 가능한 한 크게 만들었다. 세트의 개수가 줄어들면 그만큼 야외 촬영이 많아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독님께서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 주셔서 지금과 같은 미장센이 나왔다"면서 "사실 더 크게 만들고 싶었다. 스튜디오가 컸다면 더 크게 만들었을 수도 있다"고 하소연 아닌 하소연으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영상의 퀄리티와 공간에 생기 더하기 위해 오브제 활용"
끝으로 '왕이 된 남자'는 편전에 '꽃 화분'을 두는 등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오브제 활용으로도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한지선 미술감독은 "아무리 넓은 공간감을 중시한다고 하더라도 포인트는 필요하다. 그리고 전체적인 채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베이스는 어둡게 가되 오브제들로 생기를 더했다. 또한 영상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에 중첩되는 오브제들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꽃 화분 같은 소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밝혔다.
한편 tvN 월화드라마 '왕이 된 남자'는 임금이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쌍둥이보다 더 닮은 광대를 궁에 들여놓으며 펼쳐지는 이야기. 오늘(12일) 밤 9시 30분에 11회가 방송된다.
supremez@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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