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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드로메다는 지스타 2017에서 모바일 퍼즐게임 뿌까매치를 공개했다.
간드로메다 강형욱 부사장은 "접근성이 높은 장르를 고민했는데, 그 결과 퍼즐게임이었다. 일반 퍼즐게임과 차이를 두기 위해 유저간 실시간 대전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뿌까매치는 실시간 대전 외에도 1:1 대전모드, 2:2 팀전, 토너먼트 등 다양한 모드를 제공한다. 또한 싱글플레이 모드로 대전모드 이전 유저들에게 충분한 연습 환경을 제공한다.
뿌까매치의 기획 발표에 이어 현장에서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다음은 현장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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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겉보기엔 캐주얼해 보일 수 있지만 MMO를 개발했던 기간 중 강점으로 생각했던 부분이 RvR와 PvP다. 뿌까매치의 1대1 대전은 PvP 요소가 녹아있고 파티모드 같은 경우 RvR의 전략적인 요소가 들어가기 때문에 MMO 개발자 입장에서 강점이 있었다.
Q: 간드로메다와 함께하게 된 이유는?
A: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결과가 좋았던 파트너이기 때문에 간드로메다를 선택했다.
Q: 같은 장르의 게임과 비교해 뿌까매치의 특징은?
A: 3분 내에 승부를 가리는 실시간 대전이다. 구체적 차이로 유저들이 공격, 방어형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고 각 아이템은 서로 상성으로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Q: 실시간 대전 게임은 전화가 오는 등의 방해 요소가 있다. 대처방안은?
A: 전화가 오면 화면이 중단되고 게임이 멈춘다. 상대방은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일종의 패널티를 부여한다.
Q: 매칭 대기 시간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지?
A: 이 부분을 고려해 여러 가지 싱글모드를 만들었다.
Q: 소셜 콘텐츠 관련 내용이 없다. 관련된 내용에 설명을 한다면?
A: 소셜 콘텐츠로 길드전과 친구 대전을 준비했다. 랭킹과 상관없이 친구와 대전 게임을 할 수 있으며 랭킹에 적용되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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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스팀과 모바일버전을 같은 서버에서 진행하기 어렵다. 모든 빌드를 원빌드로 진행하고 싶지만 스팀의 경우 부분유료화 등의 문제가 있어 따로 진행할 예정이다.
Q: 런칭 시점은?
A: 다음 달 CBT 진행 예정이며 내년 1월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Q: 글로벌 원빌드인데 굳이 지역별로 나눠 출시하는 이유는?
A: 3단계로 나눈 이유는 글로벌 런칭 시 멀리 떨어진 국가 간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퍼즐게임이 한국에서 가장 유행한 장르이기 때문에 한국부터 출시했다.
Q: 다른 쓰리매치 게임의 BM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A: 일반적인 퍼즐게임은 하트가 소모되지만 뿌까매치는 대전게임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글로벌 마케팅 진행 방향은?
A: 뿌까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시즌2를 마무리하고 풀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중이다. 글로벌 출시와 맞춰 애니메이션이 방영될 것이라 이와 관련된 마케팅이 진행될 것이다. 각국 뿌까 행사가 있는데 이 또한 활용할 예정이다.
게임인사이트 김동준 기자 kimdj@game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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