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뿌까매치, 퍼즐게임도 글로벌에서 실시간으로 즐긴다

최호경 기자

기사입력 2017-11-21 17:53





간드로메다는 지스타 2017에서 모바일 퍼즐게임 뿌까매치를 공개했다.

뿌까매치는 유명 IP 뿌까를 활용한 쓰리 매치 퍼즐게임이다. 뿌까매치는 일반적인 쓰리 매치 퍼즐과는 다른 점이 있다. 대부분의 쓰리 매치 퍼즐이 솔로 기반인데, 뿌까매치는 실시간 대전을 탑재한 것이다.

간드로메다 강형욱 부사장은 "접근성이 높은 장르를 고민했는데, 그 결과 퍼즐게임이었다. 일반 퍼즐게임과 차이를 두기 위해 유저간 실시간 대전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뿌까매치는 실시간 대전 외에도 1:1 대전모드, 2:2 팀전, 토너먼트 등 다양한 모드를 제공한다. 또한 싱글플레이 모드로 대전모드 이전 유저들에게 충분한 연습 환경을 제공한다.

뿌까매치의 기획 발표에 이어 현장에서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다음은 현장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Q: 퍼즐 장르를 선택한 이유는?

A: 겉보기엔 캐주얼해 보일 수 있지만 MMO를 개발했던 기간 중 강점으로 생각했던 부분이 RvR와 PvP다. 뿌까매치의 1대1 대전은 PvP 요소가 녹아있고 파티모드 같은 경우 RvR의 전략적인 요소가 들어가기 때문에 MMO 개발자 입장에서 강점이 있었다.

Q: 간드로메다와 함께하게 된 이유는?


A: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결과가 좋았던 파트너이기 때문에 간드로메다를 선택했다.

Q: 같은 장르의 게임과 비교해 뿌까매치의 특징은?

A: 3분 내에 승부를 가리는 실시간 대전이다. 구체적 차이로 유저들이 공격, 방어형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고 각 아이템은 서로 상성으로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Q: 실시간 대전 게임은 전화가 오는 등의 방해 요소가 있다. 대처방안은?

A: 전화가 오면 화면이 중단되고 게임이 멈춘다. 상대방은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일종의 패널티를 부여한다.

Q: 매칭 대기 시간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지?

A: 이 부분을 고려해 여러 가지 싱글모드를 만들었다.

Q: 소셜 콘텐츠 관련 내용이 없다. 관련된 내용에 설명을 한다면?

A: 소셜 콘텐츠로 길드전과 친구 대전을 준비했다. 랭킹과 상관없이 친구와 대전 게임을 할 수 있으며 랭킹에 적용되진 않는다.


Q: 모바일과 스팀 플랫폼을 통해 발매하는데 플랫폼 간 대전이 가능한지?

A: 스팀과 모바일버전을 같은 서버에서 진행하기 어렵다. 모든 빌드를 원빌드로 진행하고 싶지만 스팀의 경우 부분유료화 등의 문제가 있어 따로 진행할 예정이다.

Q: 런칭 시점은?

A: 다음 달 CBT 진행 예정이며 내년 1월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Q: 글로벌 원빌드인데 굳이 지역별로 나눠 출시하는 이유는?

A: 3단계로 나눈 이유는 글로벌 런칭 시 멀리 떨어진 국가 간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퍼즐게임이 한국에서 가장 유행한 장르이기 때문에 한국부터 출시했다.

Q: 다른 쓰리매치 게임의 BM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A: 일반적인 퍼즐게임은 하트가 소모되지만 뿌까매치는 대전게임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글로벌 마케팅 진행 방향은?

A: 뿌까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시즌2를 마무리하고 풀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중이다. 글로벌 출시와 맞춰 애니메이션이 방영될 것이라 이와 관련된 마케팅이 진행될 것이다. 각국 뿌까 행사가 있는데 이 또한 활용할 예정이다.

게임인사이트 김동준 기자 kimdj@gameinsight.co.kr

KBL 450%+NBA 320%+배구290%, 마토토 필살픽 적중 신화는 계속된다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