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2016년 카카오 게임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카카오 게임대상' 수상작을 27일 공개했다.
올해로 4회째인 '카카오 게임대상'은 2016년 출시된 'for Kakao' 타이틀을 대상으로 누적 매출 및 가입자수, MAU(월간활성이용자수) 등 다양한 지표들을 종합해 선정했다. 올해 수상작은 '데스티니차일드', '프렌즈팝콘', '쿵푸팬더3', '애니팡3', '프렌즈사천성', '놀러와 마이홈', '애니팡포커', '아이러브니키', '촉산', '검과마법' 등 10개 작품이다.
장르별로는 캐주얼 퍼즐게임 3종, SNG 2종, MMORPG 2종, 액션 RPG 1종, CCG(콜렉터블 캐릭터 게임) 1종, 모바일 보드게임 1종 등으로 다양하다. 예상대로 캐주얼 게임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 가운데, MMORPG 2종은 모두 중국산 게임으로 나타났다. 국내 MMORPG 개발사들이 카카오 플랫폼 대신 자체 서비스를 하는 트렌드가 그대로 반영됐다. 캐주얼 게임보다는 RPG가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수명을 유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카카오로선 더 많은 인기 RPG를 확보하는 것이 여전한 과제가 됐다. 그래도 여전히 캐주얼 게임은 카카오 플랫폼이 유효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선 희망적이라 할 수 있다.
전반전으로 인기 캐릭터 IP를 활용한 게임들의 꾸준한 인기와 함께 그동안 다소 침체됐던 여성 취향의 SNG인 '놀러와 마이홈'과 '아이러브니키'가 부활한 것도 주목할만한 내용이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카카오 게임대상' 수상작들을 보다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카카오 게임 내 별도 테마 페이지를 마련하고 공식 플러스친구 및 SNS 채널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카카오 남궁훈 게임사업 총괄 부사장은 "2016년은 '게임대상' 수상작들뿐 아니라 모든 파트너사들의 노력으로 카카오 게임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었던 한해였다"며 "2017년에도 국내외 우수 콘텐츠 확보에 힘쓰고, '게임별' 활성화, 글로벌 원빌드 도입, 플랫폼 입점 정책 개선 등을 통해 더욱 파트너 친화적인 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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