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모바일 도전 이어가는 '넥슨', 시장 흐름 바꿀까?

최호경 기자

기사입력 2016-07-13 17:16





한국의 모바일게임계는 다른 국가들과 달리 고유의 시장을 형성하면서 발전을 지속했다. 특히 쓰리매치 캐주얼 게임들과 더불어 장비와 캐릭터들의 성장 강화 진화를 반복하는 한국형 모바일 RPG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초기 급성장을 끌어 왔다.

유행을 타기 시작한 몇몇 게임성과 장르는 게임사들에게 좋은 먹을거리가 됐다. 빠르게 시장을 읽은 업체들은 비슷한 게임들을 연이어 우후죽순으로 쏟아내기 시작했고 곧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개성과 심오함 등 질적인 성장이 사라지면서 단순하게만 흘러갔다.

최근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매출을 위한 게임에 집중하면서 모바일게임계도 성장이 멈췄다는 지적이 이어졌지만 그래도 몇몇 게임사들은 다음에 다가올 흐름을 읽고 새로운 도전과 실험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넥슨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게임사 중 하나로, 온라인에서는 최고의 성적을 거뒀지만 모바일에서는 흐름이 정체되어 돌파구를 만들기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 동안의 넥슨 모바일게임 성과는 나쁘지 않았다. 출시했던 게임들이 그 시기마다 주목을 받으면서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서비스 결과도 나쁘지 않아 다운로드와 매출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이들 게임은 초기에만 이름을 올렸을 뿐 장기 서비스에는 대부분 실패했다. 아직 '히트'가 넥슨 모바일게임의 효자 노릇을 해내고 있으나 다른 게임들은 순위에서 밀려난지 오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넥슨은 다른 모바일게임사들이 걸었던 길을 반복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게임들의 게임성보다는 독특한 게임들을 퍼블리싱하고 넥슨만의 방식으로 발전시키고 재해석한 게임들을 출시해 다음 흐름을 잡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매출 보다 개발, 유저를 위함으로 볼 수 있고 사업적 관점에서는 상당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사업을 멀리, 길게 보고 있는 넥슨의 입장은 장기 투자의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렇다 보니 투자 대비 효율 면에서는 경쟁사들에 비해 다소 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당장 출시를 앞둔 게임들의 게임성만 살펴봐도 차별점이 뚜렷하다. 출시를 목전에 둔 'M.O.E'부터 CBT를 예고한 액션 건슈팅 '건파이 어드벤처'와 RPG에 전략성을 더한 '리터너즈', 보드게임과 RPG, 전략을 더한 'D.O.S' 등 신작들이 다채로운 게임성과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기존 IP를 재해석한 '삼국지 조조전'과 '진삼국무쌍: 참'을 비롯해 전작에 전략성을 강화한 '삼국지를 품다2' 등 올해와 내년 출시를 예고한 넥슨의 게임들을 살펴보면 유행하고 있는 게임들의 게임성과는 거리가 멀고 독특한 재미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넥슨은 시장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게임들의 서비스와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면서 반전을 노리고 있다.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모바일게임에 대한 연구와 흐름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하고 있을 때 넥슨은 다음에 다가올 유행을 예상하고 도전을 통해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에서도 리더로 올라설 준비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일단 조만간 출시될 넥슨의 게임들이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어 초반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처음부터 기존의 유행과 흐름을 바꾸는 것은 힘든 측면이 있으나 조금씩 모바일 주도권을 넥슨으로 가져오기 위한 밑바탕을 만드는데 손색이 없다.

관계자들도 넥슨이 모바일에서 이어가고 있는 새로운 도전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넥슨의 도전이 성공한다면 모바일시장은 더욱 넓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다른 게임사들에게도 충분한 자극이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새로운 도전은 좋지만 흐름을 반전시킬 결정타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지금까지 넥슨이 출시한 모바일게임들 다수도 기존 장르와 유행에서 벗어난 게임들이 많았지만 결국 기존 게임들에게 밀리면서 시장에 안착하는데 실패했다.

한 게임 업계 관계자는 "넥슨이 모바일에서 새로운 장르와 구성을 앞세워 새 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도전 자체는 긍정적이지만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알 수 없다. 다수의 유저들이 환영하고 있다고 해도 결국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유저들을 붙잡아야 한다. 넥슨이 새로운 도전으로 모바일시장의 기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게임인사이트 김지만 기자 ginshenry@gameinsight.co.kr

스포츠조선 바로가기페이스북트위터]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