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MBC 예능 대수술 시작…'화수분'-'스플래시'도 성공할까?

김표향 기자

기사입력 2013-08-15 08:59


사진제공=MBC

MBC 예능이 대수술에 들어갔다. 부진한 프로그램은 과감히 도려내고 새로운 피를 수혈해 편성표를 새롭게 단장했다.

우선 '황금어장-무릎팍도사'가 방송 7년 만에 간판을 내린다. 오는 22일 김자옥 편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2007년 1월 첫 방송된 이후 MBC의 간판 토크쇼로 자리매김하며 인기를 모았지만, 강호동의 잠정 은퇴로 2011년 10월부터 1년 1개월간 휴지기를 가진 것이 발목을 잡았다. '재개업' 이후 황광희, 유세윤, 올밴에 이어 이수근과 장동혁을 새롭게 투입하는 등 강호동을 뺀 모든 것을 바꿔봤지만 위기를 극복하기엔 역부족이었다. 트렌드와 맞지 않는 낡은 포맷, 진부한 토크 주제 등이 비판받으며 최근엔 4%대까지 시청률이 곤두박질 쳤다.

'블라인드 테스트 180도' 또한 철퇴를 맞았다. 동일품목 최고가와 최저가를 블라인드 테스트로 맞춰본다는 컨셉트를 내세워 지난해 추석 파일럿 방송 당시 호평 받았다. 올해 1월 정규 편성됐을 땐 화요일 오후 9시대에 방송돼 시청률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며 기대를 모았지만, 3월에 일일사극 '구암 허준'에 자리를 내주고 일요일 오전으로 옮겨간 후엔 적잖이 고전했다. 일요일 오전 9시대는 '최강연승 퀴즈쇼Q' '꽃다발' '꿀단지' 등이 단명한 '마의 시간대'로, '블라인드 테스트 180도' 역시 저주를 피해가지 못했다. 당분간 '일밤-진짜 사나이' 재방송이 뒤를 이을 예정이다.

반면 새롭게 출항을 준비 중인 프로그램도 있다. '무릎팍도사'의 자리엔 '스토리쇼 화수분'이 자리잡았다. 지난 3월 말 '세대 간의 공감이야기'로 첫 선을 보였던 '화수분'은 형식과 구성을 단장해 시청자들을 다시 찾아왔다. 1999년 종영한 '테마게임' 이후 14년 만에 부활한 드라마타이즈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MC를 맡은 김갑수, 서경석 ,정준하, 김성주, 유이가 연예인들의 실제 사연과 시청자 제보를 토대로 콩트를 선보인다. '무릎팍도사' 종영에 앞서 지난 1일 방송된 파일럿에서는 기대와 달리 진부한 에피소드로 좋은 평가를 얻지는 못했다. 시청률은 '무릎팍도사'보다도 못한 2.6%에 불과해 정규편성을 앞둔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다.


사진제공=MBC
막대한 제작비 투입에도 불구하고 2%대 시청률을 기록 중인 '파이널 어드벤처' 후속으로는 '스타 다이빙쇼 스플래시'가 23일부터 방송된다. 높은 다이빙대 위에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내는 셀러브리티들의 모습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스릴과 감동을 전달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네덜란드에서 최초로 방송된 후 영국, 호주, 프랑스, 중국, 미국 등 전세계 20여개국에서 인기리에 방송 중인 포맷이다. 샤이니 민호, 씨스타 소유, 양동근, 김영호, 샘 해밍턴, UFC 챔피언 김동현, 아이비, 슈퍼주니어 강인, 클라라, 홍석천, 전 체조선수 여홍철 등이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다이빙이라는 소재는 여름이라는 계절적 특성과 잘 맞아떨어지지만, 앞서 SBS '맨발의 친구들'과 KBS2 '출발 드림팀'에서 이미 몇주간 활용돼 시청자들에게 익숙해진 소재라는 점이 다소 우려스럽다.

그밖에도 9월 추석을 맞이해 다양한 파일럿 예능들도 준비 중이다. 김구라, 김성주, 비스트 이기광이 뭉친 '스타 위인전 주문제작소'는 유명인사의 의뢰를 받아 고객 맞춤형 영상 위인전을 제작해주는 프로그램. '미스터 살림왕'은 가정일에 서툰 남편들이 아내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관찰 다큐 예능프로그램으로 김성주가 MC 물망에 올랐다. 2부작으로 제작 중인 '어서오세요'(가제)는 한류 정착을 주제로 해외 각국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 중 한국에서 1년간 공부할 장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을 담는다. 터키의 국립 앙카라대학교 한국어학과 학생들과 함께 지난달 터키에서 촬영을 진행했다.

'아빠 어디가'와 '진짜 사나이'를 크게 성공시키며 예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MBC 예능이 하반기에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표향 기자 suza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