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K 격침 LG 김종규 효과, 예상넘은 파괴력

류동혁 기자

기사입력 2013-11-03 17:57


2013 남자농구아시아선수권대회 한국과 말레이지아의 조별예선 경기가 3일 필리핀 마닐라 몰오브아시아 아레나에서 열렸다. 한국 김종규가 말레이지아 수비를 뚫고 골밑슛을 시도하고 있다.
/2013.08.03/ <마닐라(필리핀)=사진공동취재단>
(스포츠조선) 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

확실히 달랐다. 김종규가 본격적으로 가세한 LG. 선두 SK를 격파했다.

LG는 5일 창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농구 SK와의 홈 경기에서 81대77로 눌렀다.

예상했던 것보다 '김종규의 파괴력'은 엄청났다. 1쿼터 스타팅멤버에 포함된 김종규는 초반부터 경기를 지배하기 시작했다.

깔끔한 중거리슛으로 LG의 첫 득점을 올렸다. LG 외국인 선수 데이본 제퍼슨과의 하이-로 플레이(한 명은 림 근처 로 포스트, 한 명은 자유투라인 부근 하이 포스트에서 실행하는 골밑 2대2 공격)가 나왔다. 제퍼슨의 패스를 김종규가 득점으로 연결했고, 1분 뒤 김종규의 패스를 제퍼슨이 득점했다.

확실히 골밑에서 묵직한 느낌. 상대팀이 알면서도 막지 못하는 깔끔한 공격이었다.

김종규의 가세로 LG의 골밑은 강해졌다. 1라운드 SK와의 맞대결에서 LG는 리바운드에 뒤지며(43대52) 분패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은 달랐다.

1쿼터 6분20초 SK 외국인 센터 심스의 골밑슛을 블록했다. 3분 뒤에는 공격리바운드를 잡아 그대로 덩크슛으로 연결하기도 했다.

김종규는 수비력에 비해 공격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1대1 포스트 업 공격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거리슛은 괜찮았다. 전반에 3개의 미드레인지 슛을 성공시켰다. 적중률이 매우 높았다. 2쿼터에도 심스의 골밑공격을 블록슛하는 괴력을 발휘했다. 한마디로 LG의 아킬레스건이었던 골밑이 김종규의 가세로 강점으로 변모했다.


결국 전반은 LG가 10점 내외의 리드를 이어가며 42-30으로 마쳤다.

하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 SK는 3쿼터 3-2 지역방어를 구사했다. 지난 시즌 3-2 드롭존(중앙 앞선에 선 선수가 골밑까지 가서 더블팀을 하는 3-2 지역방어의 변형)과는 달랐다. 미들라인을 비워놓고 앞선 3명은 3점슛 라인 부근에 위치하고, 뒷선 2명은 림 부근의 로 포스트까지 쳐진 포메이션이었다.

문제는 LG가 아직까지 김종규를 중심으로 한 세밀한 공격전술을 준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합류한 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김종규는 SK의 지역방어에 대한 공격위치가 어정쩡했다. 결국 김종규 반대편에서 문태종을 중심으로 LG의 공격이 이뤄졌는데,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했다.

LG 역시 2-3 지역방어로 맞섰지만, SK는 오히려 변기훈의 폭발적인 3점포로 응수했다. 결국 3쿼터 4분19초를 남기고 SK는 46-46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약간의 혼란스러움을 겪은 김종규는 이미 3쿼터까지 24분33초를 소화했다. 경기 전 LG 김 진 감독은 "김종규를 당분간 20분 내외로 쓰겠다"고 했다. 하지만 거기에서 단서가 붙었다. 김종규가 꼭 필요한 SK전 등 강팀과의 경기는 예외였다. 문제는 김종규의 체력이었다. 4쿼터 급격히 떨어질 위험성이 있었다.

하지만 김종규는 확실히 영리했다. 공격에 욕심내지 않고, 활동폭을 효율적으로 조정하며 수비에 집중했다. 65-64로 앞선 LG, 경기종료 5분25초를 남기고 문태종의 회심의 3점포가 빗나갔다. 하지만 김종규는 공격리바운드를 잡아 그대로 골밑득점에 성공했다. 박승리의 반칙까지 얻으며 바스켓카운트를 얻었다. 결정적인 순간 3점 플레이였다.

75-73으로 앞선 경기종료 1분33초 전. 김시래의 패스를 받아 교과서적인 픽 앤 롤을 성공시켰다. 김종규는 마지막까지 영향력을 발휘했다. 80-77로 앞선 경기종료 11초 전. SK가 마지막 공격권을 잡았다. 하지만 심스의 3점포가 빗나갔다. 김종규는 수비리바운드를 잡으며 사실상 경기를 끝냈다. 20득점, 9리바운드, 2블록슛. 이제부터 김종규 효과는 시작이다. 창원=류동혁 기자 sfryu@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